캠핑 고수가 알려주는 용도별/목적별 캠핑 용품 선택 요령

캠핑 고수가 알려주는 용도별목적별 캠핑 용품 선택 가이드


집 나가면 고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생을 사서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바로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고 다소 불편하더라도 야외 노지에서 한적하게 즐기는 캠핑의 매력에 요즘 빠져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추운 계절이 가고 본격적인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 자연휴양림을 비롯해 전국 각지의 캠핑장들은 여름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주말예약은 한참 전에 해야 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지금 캠핑을 즐기기 좋은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글램핑과 같이 캠핑에 필요한 용품들을 일절 제공하는 곳들도 많이 있지만 진정한 캠퍼라면 이런 것들이 필요해 하면서 캠핑용품을 사 모으는 분들이 있습니다. 캠핑 초보자라면 어떤 용품들을 선택해야 좋은지 고민에 빠지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캠핑 고수가 알려주는 용도별/목적별 캠핑 용품 선택 요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캠핑 기본 용품인 텐트 결정 요령

텐트는 캠핑의 아주 기본적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캠퍼와 가족들이 아늑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텐트는 캠핑 성격에 따라 구입해야 하는 텐트가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캠핑을 하고자 하는 인원과 목적에 따라 텐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1~2인용과 3~4인용 텐트인 중형텐트는 무게가 많이 무겁지 않기 때문에 차량이 없어도 휴대가 가능하지만 6~7인용 텐트는 무게도 더 무거워 지고 부피도 커지기 때문에 다른 캠핑 용품과 같이 운반하기에는 차량이 꼭 필요해지게 됩니다. 



요즘은 그냥 던지면 바로 펴지는 원터치 캠핑 텐트도 많이 있습니다. 원터치 텐트의 경우 설치와 해체가 아주 간단하고 쉽지만 반면, 일반 텐트에 비해서는 바람에 약하기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부는 노지에서의 캠핑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6~7인용 혹은 그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대형 텐트(캐빈형)는 내부 공간이 넓기 때문에 오토캠핑이나 단체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요즘은 리빙셀이라부르는 대형 텐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빙쉘은 대형 텐트를 설치한 후에 그 안에 작은 이너텐트를 설치해 큰 텐트에서는 요리를 위한 주방이나 거실 용도로 사용하고 이너텐트는 침실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리빙쉘, 이너텐트, 타프 등을 하나의 세트 패키지로 구성해 판매하는 제품들도 많이 있는데 아무래도 하나씩 구입하는 것보다는 조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늘을 제공해 주는 타프를 선택할 때는 사각형과 육각형 중 선택해야 합니다. 사격형 렉타타프의 경우 그늘을 조금 더 많이 만들 수 있지만 바람에 약한 편이고, 육각형인 헥타타프는 바람에 강한 편이지만 그늘이 렉타타프보다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캠핑의 꽃 요리를 위한 조리도구 선택 요령

캠핑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먹거리입니다. 캠핑을 가면 숯불에 구워먹는 고기를 비롯해 어떤 것을 해 먹어도 맛있습니다. 특히 해질녘 시원하고 선선한 바람과 함께 벌겋게 달아오른 숯 위에 올려놓고 고기나 해산물 등과 함께 가볍게 즐기는 술한잔, 그리고 소중한 사람들과의 담소 속에 피곤함이 사르르 녹아 없어지곤 합니다. 이런 캠핑 요리를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 용품인 버너와 코펠 선택 요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버너는 연료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쉽게 볼 수 있는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 버너는 구하기도 쉽고 사용이 간편하지만 바람이 좀 세게 부는 경우 사용이 곤란한 경우가 꽤 있으며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가스가 얼어붙어 화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날씨가 따뜻할 때는 가스 버너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시기의 캠핑을 즐긴다면 가솔린 스토브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솔린 버너는 불 붙이기도 좋고 화력이 좋아 요리를 해 먹기에 매우 좋지만 주의할 점은 기름을 사용하므로 휘발성이 강한 기름을 다룰 때 특히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식기의 경우 집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그릇을 가져가는 것도 좋지만 휴대성이 떨어지므로 코펠과 같은 제품을 구입하면 적은 부피로 많은 냄비와 그릇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펠을 구입할 때는 식구 수보다 많은 인원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와 갯수가 들은 종류를 선택해야 다양한 요리를 하고, 반찬을 곁들이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늑한 잠자리를 위한 침구류 선택 요령

야외에서 생활 할 때 가장 불편한 것이 잠자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적응력이 매우 좋아 어디서건 잘 자는 타입이지만 잠자리가 바뀌면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는데요~ 밤의 찬 공기와 차고 딱딱한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로 인해 더욱 잠자리가 불편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캠핑을 자주 즐기는 캠퍼라면 캠핑에서는 침낭과 메트리스가 필요합니다. 캠핑에서 참 많은 부피를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침구류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소를 잘 고려해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낭은 거위털과 오리털을 사용한 제품들이 보온성이 높고 가벼우며, 접었을 때 부피가 작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합니다. 이런 침낭을 선택할 때는 겉감의 재질과 부드러움을 살펴보고 털이 잘 빠지지는 않는지, 재봉질은 잘 되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의 경우 발포 메트리스와 공기 주입식 에어 메트리스가 있는데 발포 매트리스의 경우 가격이 싸고 보관이 쉬운 장점이 있으며, 에어 매트리스의 경우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에어메트리스의 경우 가격이 발포 메트리스에 비해 비싼 편이며 공기를 주입하기 위한 펌프를 휴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박을 위한 필수품 랜턴

당일치기가 아닌 1박 이상의 밤을 지새우려는 경우 랜턴은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캠핑장에서 전기와 조명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 없는 경우도 꽤 있지만 야외 노지 등에서 캠핑을 하려는 경우 사방을 밝히기 위한 등잔 모양의 렌턴이 꼭 필요합니다. 이런 렌턴은 부탄가스를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이용한 렌턴을 많이 선호합니다. 물론 휘발유를 이용한 렌턴도 있지만 이는 겨울출 추운 곳에서 배터리 성능이 약해지거나, 가스가 얼어 렌턴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그 외에도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헤드형 렌턴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밤중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 화장실에 가려는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캠핑에 사용되는 용품들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캠핑에 필요한 기본 아이템들을 용도별 목적별로 선택할 수 있는 요령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집이 아닌 야외에서의 생활은 돌발 변수가 많이 있기 때문에 상비약을 챙기고 급하게 필요할 때 사용할 기본 도구를 구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짐은 오리혀 부피가 많고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캠핑의 목적, 기간, 장소, 인원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효율적 짐싸기가 필요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10 - [여행|레저] - 야외활동(등산,캠핑) 즐기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휘파람 부는 방법

2017/05/19 - [여행|레저] - 캠핑족 잇템 기발한 캠핑 자제체작 아이템 엿보기

2017/06/11 - [여행|레저] - 아드레날린 폭발 할만한 이색 여행 프로그램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