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최초 군사용 레이더에서 힌트를 얻어 제작된 전자레인지는 우리 생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는 가정 전자제품 중 하나입니다. 간편하게 요리를 데우기도 하고, 심지어 요리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게 됩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300Mhz ~ 300Ghz)의 파장을 이용합니다. 이 파장의 진동에 의해 음식이 가열되는 것으로 이를 유전가열(Dielectric heating)이라 합니다. 유전가열을 하면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달걀(폭발 주의)

출출할 때 달걀을 삶아 소금에 콕 찍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저는 노른자가 약간 반숙 된 것을 좋아하는데요~ 보통 달걀 삶을 때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끓여준 다음 찬물에 식혀 먹습니다. 하지만 편하게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삶아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냥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넣고 삶으면 달걀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발생하면서 내부의 증기가 폭발하기 때문에 절대 그냥 달걀을 전자레인지에 삶으면 안 됩니다. 


만약 전자레인지로 달걀을 삶고 싶다면 전자렌지로 달걀을 삶을 수 있는 전용용기를 이용하세요~



 2  매운 고추(폭발 주의)

고추의 매운 성분은 바로 캡사이신입니다. 캡사이신이 바로 고추의 매운 맛을 결정하는데, 캡사이신은 고온에 노출되면 증발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로 인해 고추가 폭발하거나, 폭발하지 않더라도 연기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엄마의 사랑 모유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특히 전자레인지 활용도가 매우 높은데요~ 요즘은 모유를 얼려 놓았다가 해동시켜 아이에게 주기도 하는데 냉동된 모유를 해동하고 아기가 먹기 좋은 따뜻한 온도로 데워서 아이에게 주는데 이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전자파로 모유를 가열하면 불균일하게 데워지기 때문에 아기의 예민한 입에 화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유를 해동하고 따뜻하게 할 때는 중탕을 해 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4  가공육류

가공육류는 육류가 금방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부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부제는 우리의 관상 동맥 심장 질환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 산화 생성물을 형성 할 수 있는데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전자파로 인해 좋지 않은 물질로 변합니다.


 5  푸른 잎 채소류

샐러리나 케일, 시금치와 같은 푸른잎의 채소 등을 데워 먹을 경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들 채소류는 전자레인지 안에서 데워지면서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으로 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들 채소류는 되도록 샐러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닭고기

냉장 보관했던 생 닭고기를 전자레인지로 요리 해 먹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전자레인지로 요리 하는 것은 고기 표면은 물론 고기 속까지 골고루 익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살모넬라균 같은 유해 박테리아가 살아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쌀

쌀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국제 식품미생물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쌀에는 셀레우스균이라는 박테리아가 있는데, 이 박테리아는 고열에서 보통 박멸되지만, 전자레인지는 이 박테리아를 충분히 박멸할 만큼 열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때론 고열에도 죽지 않는 슈퍼 박테리아가 생성되기도 하는데 이 때 이 박테리아에서 독성물질이 생성될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8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졌습니다. 심지어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타임에서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마늘과 시금치, 견과류와 함께 꼽기도 했는데요~ 시금치보다 칼슘이 4배나 많이 들어있고 노화를 막으며,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비타민 E,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도 매우 풍부합니다. 하지만 브로콜리를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면 좋은 성분들이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9  냉동과일

요즘 마트에 가면 냉동과일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냉동과일은 제철이 아니더라도 해당 과일을 먹을 수 있고, 오래 보보관했다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냉동과일은 보통 냉동된 상태로 먹기도 하지만 별도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전자레인지에서 해동을 하거나 조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전자레인지에 냉동과일을 넣고 돌리면 유익한 성분들이 악성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냉동과일을 해동할 때는 냉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포도

포도는 보통 시원하게 먹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잼을 만드는 등 별도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자 열을 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포도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면 흡사 팝콘을 튀기는 모습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자레인지 안은 엉망이 될 것입니다.



음식 외에도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것들은 보온병, 은박지, 종이, 플라스틱 등이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19 - [생활꿀팁]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손가락 활용 팁 5가지

2017/07/14 - [생활꿀팁] - 생활고수가 전하는 베이비파우더 만능 활용법 13가지

2017/07/08 - [생활꿀팁] -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놀라운 콜라 생활 활용팁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