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발발시 초기 대피요령 및 상황별 대처 방법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위협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까지 최근의 북한관계는 정말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으며, 지금 같은 상황이면 작은 어떤 상황이라도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당길 수 있습니다. 전쟁이 일어나는 건 그 누구도 싫어할 것이지만 전쟁이 끝나지 않고 휴전 상태로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그 어느나라가 북한과 전쟁을 하더라도 불바다가 될 것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는 전쟁 위험에 대해 민감해야 합니다. 하지만 60년 넘게 휴전되고 있고 정말 위험하다 느꼈을 상황에서도 다시 전쟁발발이 되지 않았기에 전쟁 위험에 많이 무딘 것 같습니다. 

전쟁이 일어나면 과거와 다르게 엄청난 화력을 이용한 전쟁이 될 것이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죽고 경제적 기반이 무너질 것입니다. 그렇기에 전쟁은 최대한 억제되어야 하고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이 발발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대피 및 상황별 대처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전쟁발발시 초기 대피요령

1) 폭탄이 떨어질 때 행동요령

전쟁이 시작되면 핵폭탄이나 폭탄이 우리나라를 향해 날아올 것인데요! 각 폭탄들은 저마다의 살상반경이 있으며 건물이나 지면에서 폭발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피해야 할지는 건물 안과 밖에 있을 때 대피요령이 다릅니다.



건물 안에 있을 때는 신속히 계단을 이용해 지하로 이동하거나 건물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특히 높은 건물일수록 포탄의 궤적에 걸릴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건물 지하로 이동한 경우 포격이 멈춘 이후에 나와야 하며 건물 밖으로 나왔다면 건물 주변에서멀어지는 것이 좋으며 몸을 피신할 수 있는 곳을 찾아 피한 뒤 포격이 멈추거나 잦아들면 상황을 봐서 지하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밖에 있을 경우 신속시 그 자리에 엎드려 상황을 파악하고 포탄이 자신 주변에 떨어진다면 움직이지 말고 엎드려 있어야 하며, 상황을 봐서 재빨리 지하시설을 찾아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장소는 아무래도 지하철이 아닐까 싶네요.



2) 생화학전이 발생한다면?

포턴이 떨어졌는데 터지지 않는다면 생화학전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북한은 수많은 생화학 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이런 생화학무기는 저렴하면서도 많은 인명을 살상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생화학무기가 떨어지면 극심한 고통 속에서 죽을 수도 있고 장기간에 걸쳐 고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집이나 건물 안에 있다면 창문과 출입구 등을 최대한 밀봉하여 생화학물질에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급한 경우라면 담요 같은 것으로 감싸고 오염부위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전쟁발발시 살아남기

1) 전쟁시 필요한 최소물자

비상시 꼭 챙겨야 할 물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음식과 식수는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챙긴다면 이동하거나 할 때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 이동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적당한 양을 챙겨야 합니다. 끼니를 떼울 수 있는 음식으로는 소량의 쌀, 라면이나 통조림, 육포 등이 있으며 열량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초코바 같은 것들도 좋습니다. 비상시에는 물이 정말 귀할 수 있으므로 물은 최대한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존가방에 들어가야 할 물건

: 전쟁이 장기화 될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여름 및 겨울 정도에 입을 정도의 최소한의 옷가지 정도를 챙기세요. 부피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옷 및 양말 : 속옷을 개인당 여벌 3개 정도만 챙기세요. 세탁이 가능할 경우 빨아서 갈아입을 수 있을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라디오 : 비상상황시 라디오는 꼭 필요합니다. 휴대폰은 거의 무용지물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각종 소식을 들을 수 있는 라디오는 꼭 필요합니다.
귀중품 : 현금 및 현금화 할 수 있는 귀중품은 꼭 챙기세요. 전쟁중에는 은행의 자금이 동결되어 출금할 수 없으므로 현금 및 현금화 가능한 귀중품이 매우 중요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기타 준비물품 : 후레쉬, 지도, 라이터, 휴대용 칼, 비상약품, 신분증 및 여권, 우의, 우산, 호신용품 등


2) 피난을 가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대전은 어니 피난이란걸 갈만한 상황이 아닐 것입니다. 정말 대규모 화력이 전국을 강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피난을 가더라도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조금만 상상해 보셔도 알 것입니다. 수많은 자동차들이 거리로 나와 도로는 주차장이 될 것이며 대부분의 도로들은 군에서 통제할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한 피난은 거의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중에 서는 군에서 민수물자를 징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미리 계획된 차량 이외에도 필요하면 군에서는 언제든지 민간차량을 징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쟁을 피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기차역이나 공항을 찾는 것은 매우 안 좋은 행동입니다. 전쟁이 나면 각종 수송수단과 비행장 등은 최우선 타격 목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3) 가족들과 생이별하지 않으려면

우리의 삶의 동선은 대중교통의 발달로 꽤 먼거리까지 이동하기 때문에 전쟁이 한밤중에 일어나지 않는 이상 가족들과 떨어진 상태에서 전쟁의 혼란이 닥쳐올 수 있으며 이 때 가족들은 각자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전쟁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가족들이 생이별 할 수 있습니다. 전쟁발발시 가족들이 생이별 하지 않으려면 비상시 서로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해두면 좋습니다. 또한 만날 장소는 3차 계획까지 세워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나는 장소는 유명한 장소보다는 덜 유명한 장소가 좋으며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이름과 생년월일, 부모 이름, 연락처, 혈액형 등을 적은 쪽지를 옷 안쪽에 소지하게 하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9/08 - [이색스토리] - 알고 보면 더 신기한 세계 유명 회사 로고에 숨겨진 각종 의미

2017/08/22 - [이색스토리] - 우리 삶을 변화시킬 7가지 발명품

2017/08/02 - [이색스토리] - 영국 해군이 넬슨의 피 럼주를 마셨던 이유 3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