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차단제(썬크림)에 대해 생활고수 맘들이 하는 충고는?



뜨거운 계절 여름입니다. 50년 후면 우리나라가 1년 중 절반이 여름이 될 것이라는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사람이 많이 노출되면 피부노화가 가속되고 피부암 등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외선차단제인 썬크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의외로 썬크림에 대해 정확한 정보들을 잘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생활고수 맘들이 알려주는 자외선차단제 썬크림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기자차 VS 무기자차

유기자차와 무기자차는 바로 썬크림 성분을 구분할 때 쓰는 말로써 썬크림의 성분차이로 태양의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유기자차는 피부 속에서 자외선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간 썬크림으로 썬크림을 바를 때 생기는 하얀 성분인 백탁이 없어 잘 발라져서 특히 여성들이 메이크업 전에 베이스용으로 많이 바른다고 합니다. 반면 무기자차는 피부 겉 표면에서 자외선을 반사시카는 성분으로써 피부 자극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백탁현상이 있어 썬크림을 바른 티가 팍팍 나서 안 바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무기자차를 많이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꼭 화창하고 강한 햇빛이 있는 날에만 바르는 건 아니다.

구름이 많거나 약간 흐린 날에도 태양의 자외선은 구름을 통과해서 지상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자외선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실제 날씨가 화창하지 않은 날에도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외선B 차단지수(SPF) 30이상의 제품 사용

자외선차단지수(Sun Protection Factor)는 자외선B(UVB)의 차단효과를 표시하는 단위로 자외선양이 1일때 SPF30 차단제를 바르면 피부에 닿는 자외선양이 1/30로 줄어든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SPF지수가 30이상인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데, SPF30을 사용하면 우리 몸에 와 닿는 자외선의 96%가 차단됩니다. SPF50이라면 98%, SPF60이라면 99%이지만 100% 자외선이 차단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자외선A 차단지수(PA) 선택

SPF와 다르게 자외선A의 광량은 날씨와 계절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여름의 해수욕장보다 겨울의 스키장에서 4배 이상의 광세기를 보일 정도로 4계절 꾸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노화와 기미, 주근깨 등이 있거나, 이런 것들을 억제하시려면 PA성분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PA는 +로 표시하는데 +가 많을 수록 UVA를 차단하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PA지수는 우리나라와 일본만 사용한다고 하네요!

  일정시간 간격으로 다시 바를 것

썬크림은 일정시간 유지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션의 유효성분들이 소비되어 더이상 자외선차단 능력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줘야 합니다. 땀을 흘리고, 수영을하는 경우 더 빨리 유효성분이 소비되므로 그 시간 간격을 줄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선크림을 다시 발라야 하는 시간 간격은 2~3시간이라고 합니다. 바를 때는 500원 동전만한 크기로 짜서 얇게 여러번 발라주시고, 얼굴의 경우 이미부터 볼, 코, 턱 순서로 발라주세요.



  개봉했다면 빨리 사용하자

각 제품들은 유통기한, 유효기한 등이 있습니다. 자외선차단제인 썬크림은 유통기한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썬크림의 유효 활성 성분이 기간이 지남에 따라 성분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개봉된 상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세균으로 오염될 가능성이 높고, 방부제가 들어 있다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성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봉한 선블록을 보관방법을 잘 확인하시고, 유통기한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23 - [생활꿀팁] - 여름철 더 심해지는 발냄새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10가지

2017/06/06 - [생활꿀팁] - 유통기한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한 제품 7가지

2017/05/29 - [생활꿀팁] - 여름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 여름맞이청소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