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및 유효기간 확인 방법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및 유효기간 확인 방법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를 하는 이유는 안전도 검사,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불법구조 변경, 튜닝 등의 방지 등을 확인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정기검사와 자동차종합검사, 신규검사, 임시검사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보통은 정기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정기검사는 유효기간 만료 전에 자동차 소유주에게 정기검사 안내문이 발송되며 검사를 받게 되면 아래와 같이 서류접수 후 검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시 검사하는 항목으로는 동일성, 주행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연료장치, 전기 및 전자 장치, 차체 및 차대, 연결장치, 물품적재장치, 창유리, 배기가스 및 소음, 등화장치, 계기장치 등을 검사합니다.

검사 일정 조회 및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싶다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포털에서 교통안전공단을 검색하시고 공식사이트 마크 확인 후 접속해 주세요.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시 필요한 것은 자동차번호와 소유자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만 있으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아래 자동차 검사(빨간 박스)를 눌러주세요.



자동차 검사를 누르면 자동차검사, 자동차검사소, 자동차검사 수수료, 자동차검사결과, 불법자동차, 불법사업자 등 다양한 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자동차 검사의 날짜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날짜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조회시 주의사항으로는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각각 31일 이내에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조회하기를 클릭 해 주세요!



이제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사업자등록번호/법인번호 6자리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차 등록번호는 전체(예시 : 12보3456)를 다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제 소유의 자동차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시작일자와 만료일자가 나오네요! 저는 2017년 2월에 만기되니 미리 생각해 두고 있어야 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검사소에 따라 다르지만 오래 기다려야 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오래 기다리지 마시고 자동차검사 전화예약(1577-0990)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및 유효기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검사는 해당 기간 내에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꼭 받으시고 많이 바쁘신 분들이라면 주변에서 자동차 정기검사 대행 사업소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