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부모의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다 보면 욱하는 순간이 절로 나올 때가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말씀 안 듣고, 떼쓰고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년 자녀를 가졌다면 아이메시지라는 감성대화법을 실천해 보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메시지는 대화의 시작을 말하는 부모 자신으로 시작해 부모님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한 지시형, 질책형으로 아이에게 이야기 하기 보다는 자녀에게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아이에게 부모가 현재 가지고 있는 마음을 자녀가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하고 그를 통해 자녀가 스스로 행동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자녀와 부모의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는 무엇일까?

이거 누가 이렇게 어질렀어? 이렇게 하면 돼 안돼?

엄마는 우리 예쁜 딸 방이 깨끗하면 엄마 기분이 너무너무 좋을 것 같아~


위 두 대화를 비교해 보세요. 똑같이 방을 어지른 딸에게 하는 말이지만 두 대화의 틀린 느낌이 느껴지시나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딱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방을 어지른 것이 마음이 들지 않지만 대화를 하는 접근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빨간색은 직접화법으로 아이에게 잘못한 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아래의 파란색은 말하는 화자(부모)를 기준으로 대화를 시작함으로써 나의 감정을 설명하면서도 자녀에게 방이 어질러져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런 상황에서 부모님이 어떤 감정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 줬으면 좋겠는지를 담아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대화 시작을 나로 시작하면 됩니다. 이 방법을 처음 할 때 많은 분들은 바로바로 지적을 하지 못하고 익숙하지 않은 아이메시지를 하다 보니 답답하고 화병이 생길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꾹 참고 하다 보면 자녀도 부모님의 말이 달라진 것을 느끼고 부모님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나의 감정을 아이메시지로 표현하는 방법 I

대상이 그 어떤 누구라도 나는으로 시작하면 상대방의 반감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내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내가 다른 감정을 가지게 되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동생이랑 싸우지마! VS 엄마는 00가 동생이랑 싸우지 않고 재미있게 놀면 정말 기분이 좋을 것 같아!

넌 도대체 왜 그러니? VS 엄마는 00가 이런 행동을 해서 너무 속상해


말의 길이가 많이 늘어나지만 결국 아이메시지는 내가 원하는 바를 전달하면서 상대방을 기분을 나쁘지 않게 해주는 기초 단계의 화법입니다. 대화가 멀어지고 자녀의 심리가 위축되면 자녀는 부모에게 자신의 마음의 문을 닫아버립니다. 대신 부모의 감정을 전달하는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를 활용하면 부모의 진실한 마음을 전달해 줌으로써 자녀의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행동, 영향, 느낌을 전달

문제를 유발하는 자녀의 행동이 무엇인지, 그 행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행동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를 비난이 아닌 내 느낌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운전 중 뒷자석에서 아이들이 너무 시끄러워 신경이 날카로워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시끄러워! 좀 조용히 해! 운전하는데 집중을 할 수가 없잖아!" 라고 말하기 보다는

"얘들아~ 아빠가 지금 운전하는데 너희들이 이렇게 시끄럽게 하고 심한 장난을 치면(행동) 아빠가 운전에 집중 할 수가 없어서(감정, 사실), 사고날 수가 있어(구체적인 영향)" 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적 표현을 강조하거나 상대를 평가하는 말투는 하지 말자

자녀의 행동에 대해 나의 감정을 이야기 할 때 부정적 표현이나 상대를 평가하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할 때 말의 억양과 얼굴 표정도 중요하며 일관되게 아이메시지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갈팔질팡하면 아이는 더 혼란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심리적 위축과 갈등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내가 지금 하는 행동이 옳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해지고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가정에서 부모의 대화는 자녀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혹시 내가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만약 그렇다면 아이메시지 대화법을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가요? 이 방법은 엄마와 아빠가 같이 하셔야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이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는 부모와 자녀 사이 뿐 아니라 어떤 사이에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배려하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8/20 - [육아] - 오래된 아빠 와이셔츠 아이 옷으로 화려한 변신

2017/06/05 - [육아] - 5살 딸을 위해 어메리칸 닌자 워리어 훈련장 만든 대단한 아빠

2017/06/02 - [육아] - 주부9단이 알려주는 옥신각신 싸우는 형제 싸움 말리는 방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