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지원방법(일반의경, 특기의경)

의경 지원방법


의경 지원방법(일반의경, 특기의경)

우리나라는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휴전상태로 60년 이상 분단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 다시 전쟁이 발발해도 이상하지 않을 나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다 성년이 되면 국방의 의무를 지게 되어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는 의무는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국방의 의무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등과 같은 곳을 가는 방법도 있고 의무경찰인 의경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의경은 병역대상자 중에서 경찰청장이 선발하여 국방부 장관에게 추천하여 전환복무된 사람을 의무경찰 의경이라고 하며, 방법순찰, 교통질서유지, 집회 및 시위관리, 대간첩 작전 임무 수행을 주로 합니다. 특히 최근 대통령 탄핵관련하여 무수히 많이 일어난 집회 시위로 의경들이 시위대의 안전한 시위를 위해 통제의 임무를 수해하기도 했습니다.



의경은 일반의경, 특기의경으로 구분되며 일반의경은 위에서 설명한 방범, 교통, 시위 및 집회 관리, 대간첩 작전을 수행하며, 특기의경은 외국어, 운전, 체육, 음악, 조리, 경찰견 핸들러 등과 같은 임무를 수행하는 의무경찰을 말합니다.

1. 일반의경 지원 방법 및 자격

일반의경은 홀수월에 모집하며 의무경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할 때 병무청 신체검사를 받은 경우에는 병무청 병역판정 신체검사 결과통보서와 신분증을 제출하며, 아직 신체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와 최종학력증명서, 신분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 의경 응시자격은 18세 이상 30세 이하 남자로써 아직 군대에 다녀오지 않은 사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입영일이 결정된 경우 입영일로부터 29일 이내인 경우, 징역이나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경우, 병역기피 사실이 있는 경우, 수사나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의무경찰 선발과정은 1) 응시원서 제출 2) 홀수월 응시접수 후 짝수월 모집시험 3) 중간합격자 발표 4) 무작위 추첨 5) 최종 합격자 발표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모집시험은 짝수월에 시행되며 의무경찰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시험 접수 및 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집시험은 인성검사 337문항과 신체 및 체력검사로 진행됩니다. 의무경찰에 가고 싶다고 하더라도 신체조건이 미달하는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신체검사는 병역준비역으로 체중이나 키가 현역병 3등급 이상 되어야 하며 교정시력 0.8이상, 색명이 아닌자, 청력이 완전한 자, 혈압이 적정한 자 등입니다.


체력검사는 팔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제자리 멀리뛰기 3종목이며 팔굽혀펴기는 20회/1분, 윗몸일으키기 20회/1분, 제자리 멀리뛰기 160cm이상이어야 하며 시험을 실시하는 각 지방청 별로 추가 체력검사가 이뤄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2. 특기의경 지원 방법 및 자격

특기의경은 특별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원을 모집하는 것으로 총 15개 분야로 선발합니다. 선발분야는 외국어, 대형운전, 예능, 체육, 악대, 의무, 조리, 영상홍보, 경찰견 핸들러, 기마대원, 전산, 영양사, 화생방, 무도, 의장대입니다. 


특기 의경 지원 방법 또한 일반 의경과 동일하게 의무경찰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특기 의경은 각 지방청에서 선발여부를 확인하고 신체검사서와 자신의 특기 징빙서류를 첨부하여 지원한 후 선발되면 지원 시점으로부터 3~6개월 후 입영하게 됩니다.


각 특기의경별 지원 응시자격과 해당 자격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어의 경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아랍어를 선발하며 각 어학별 필요 자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영어의 경우 토익, 텝스, 토플, 지텔프 등이 가능하며 중국어는 HSK 시험성적, 일본어의 경우 JLPT 점수 등이 필요합니다.



대형차량 운전요원의 경우 버스를 운전하는 의경으로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예능 요원은 선발 지방청의 오디션을 받고 합격해야 합니다. 


체육 특기의 경우 축구/야구/태권도/유도/사격/육상 분야를 선발하며 축구와 육상은 경찰대학, 태권도와 유도, 사격은 경찰교육원, 야구는 서울지방경찰정에 선발합니다.



악대는 서울/제주/경찰대학/경찰교육원/중앙경찰학교에서 선발하며 자격증을 보유하거나 학력, 경력 등의 요건이 필요합니다. 의무의 경우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안마사, 특수교육사, 사회복지사, 방사선사, 의공기사, 정보처리기사, 치공구설계기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가 지원해 볼 수 있습니다.



조리 특기는 영양사, 위생사, 식품제조 가공기사, 식품산업기사, 식품기사, 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실기 교사 자격등을 소지하였거나 관련 분야 회사에 6개월 이상 경력, 대학 학과 2년 이상 재학자, 관련 분야 학원 6개월 이상 수강자가 지원 가능합니다.


영상 특기의 경우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항공사진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사진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였거나 관련 회사 경력이나 학력 등이 있어야 합니다.



경찰견 핸들러는 대테러 임무를 많이 수행하는 직종인데요, 수의사나 축산기사, 애완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수의간호사, 애견영양사, 핸들러 등이 지원 가능합니다. 기마대원은 경연 대외 출전 경험자, 자격증 보유자, 관련분야 고교학과 졸업 또는 대학학과 2년 이상 재학한 자가 가능합니다.



전산분야는 전산, 워드, PPT, 사이버 분야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였거나 관련 학력이나 경력을 소지한 경우, 영양사는 영양사나 영양교사 자격증을 소지하였거나 경력이나 대회 출전 경험자가 지원해 볼 수 있습니다.



화생방 특기 분야는 화학분석기능사, 화학분석기사, 화공기사, 화공기술사, 화공산업기사, 화공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거나 관련 학력이나 경력 대회 출전 경험을 가진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무도 특기는 각 무도자격증을 소지하였거나 1년 이상 수련한 경우에 가능하며 지원 자격은 프로태권도 지도자격증, 태권도/검도/유도/합기도 3단 이상, 격투기/이종격투기/무에타이 1년 이상 수련, 택견 단증 보유자, 우슈 1년 이상 수련자가 가능합니다.


경찰의장대는 신장 178~195cm이상이며 체중 60~90kg, 시력 0.6이상의 안경 미착용자만 지원 가능합니다.



의무경찰은 자신이 가족들이 있는 연고지나 희망지에 배치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고 정기휴가 28일, 2개월마다 3박 4일의 정기외박, 주2회 휴무, 주 1회 정기 외출이 가능하여 일반 군대보다 좋은 조건이 있어 지원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아직 군대 입영하지 않았다면 의경으로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반 및 특별 의경 지원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