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놀이 규칙 및 방법 명절 전통놀이

윷놀이 규칙 및 방법 명절 전통놀이

다음주면 2017년 설날(2017.01.27~2017.01.30)입니다. 설날이면 많은 분들이 가족, 친지, 친구 등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하는데요! 제 어릴 적 기억을 돌아보면 명절에 어른들은 고스톱을 많이 치셨고 아이들은 윷놀이와 제기차기 등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신문에서 명절 특선영화나 만화 등 볼만한 것들을 색칠해 원하는 시간에 다같이 모여 앉아 텔레비젼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강시 시리즈, 영구와 땡칠이 시리즈 같은 시리즈물들을 많이 봤고 어른들은 특히 씨름을 많이 보셨엇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워낙 다양한 TV프로그램들이 상시 방송을 하고 있고 못 보면 다시보기를 하거나 다운로드 받아 보는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가족들간의 대화도 많이 없어지고 있어 사회적 문제라는 기사들도 보이는데요! 오늘은 예나 지금이나 가족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윷놀이 규칙 및 방법, 윷놀이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설날 가족들과 도란도란 둘러앉아 같이 윷놀이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1. 윷놀이 유래


윷놀이의 정확한 유래는 확인되지않고 있지만, 고대 부여에서 처음 했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고 합니다. 부여에서 다섯개 부락에 다섯 가지 가축을 경쟁적으로 번성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요! 윷의 도, 개, 걸, 윷, 모는 각각의 가축을 비유한다고 합니다.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윳은 소, 모는 말에 비유한다고 합니다. 또한 윷판은 별의 움직임을 본떠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과거 우리 조상들은 정초에 웃어른들께 세배를 마친 후 가족들과 모여 윷놀이, 그내타기, 널뛰기 등을 즐겼는데요! 윷놀이는 마당에 멍석을 깔아놓고 나무를 깍아 만든 윷을 던지며 놀았다고 합니다. 농사일을 하지 않는 겨울철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윷으로 새해 운세를 점쳐보기도 했다고 하네요.

2. 윷놀이 준비물


윷놀이 준비물은 말판, 윷, 말, 이불이 필요합니다. 요즘 윷놀이세트는 집 근처 문방구나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5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세트 안에는 윷, 말판, 말이 들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이불 정도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윷은 있는데 말판과 말이 없다면 말판은 직접 그리고 말은 집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말판은 박스나 달력 뒷면 같은 걸 이용해 그리시고 말은 동전이나 바둑돌, 지우개 등과 같이 작은 물건으로 2가지 또는 팀 숫자별로 통일할 수 있는 물건이면 됩니다. 저는 박스에 그림 그려서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한 팀당 보통 4개씩 사용합니다.

3. 윷놀이 방법

먼저 바닥에 이불을 도톰하게 깔고 편을 가릅니다. 이불을 얇게 깔면 윷이 튀고 바닥에 소리가 많이 나므로 안 좋습니다. 윷이 튀어 낙이 잘 되고 요즘 층간소음이 심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아파트와 같이 여러층의 집이라면 아랫집에 불편을 줄 수도 있습니다.

편은 1명씩 개인으로 해도 되고 인원이 많다면 2~3명씩 편을 만들어도 됩니다. 인원이 너무 많으면 개인이 윷을 던질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으므로 너무 인원이 많다면 윷놀이 세트를 하나 더 준비해 따로 진행하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

팀이 나눠졌다면 이불 주위에 둘러 앉고 윷 던지는 순서를 정하고, 인원이 많은 경우라면 팀별로 말을 움직일 사람을 정해도 괜찮습니다.


윷을 던지면 다섯가지의 모양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윷이 하나 뒤집어 졌을 때가 도이며 두개는 개, 세개는 걸, 네개 다 뒤집어 졌을 대는 윷, 하나도 안 뒤집어 졌을 때는 모라고 합니다. 도는 윷판에서 1칸을 움직일 수 있으며 개는 2칸, 걸은 3칸, 윷은 4칸, 모는 5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두 같은 모양이 나오는 윷과 모가 나온 경우에는 한 번 더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경우에 따라 빽도, 뒷도라고 하는 걸 만들수도 있는데요! 윷 중에서 윷 하나에 X표시나 표시를 해두고 그 윷만 뒤집어진 경우 뒤로 한 칸 가는 벌칙입니다. 이렇게 한 팀의 모든 말이 윷판을 돌아 먼저 나오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윷을 잘 던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을 움직이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경우의 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말 놓는 전략도 매우 중요합니다.

4. 윷놀이 규칙



윷판은 위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규칙1 말 움직이는 법 : 먼저 제일 우측 하단의 큰 원에서 시작하여 윷을 던져 나온 결과에 따라 말을 움직입니다. 도는 한칸, 개는 두칸 이런식으로 움직입니다.
규칙2 상대편 말과 같은 곳에 갔을 때 : 상대편 말을 잡게 되며 상대편 말은 처음으로 돌아가고 잡은 사람(편)은 한번 더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규칙3 내 말과 같은 곳에 갔을 때 : 내 말이 있는 곳에 또 다른 말이 도착하면 같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규칙4 큰 동그라미가 생긴 곳에 도착했을 때 : 지름길을 선택해 갈 수 있습니다. 위 말판에서 큰원이 잇는 곳을 보면 화살표가 있는데 선택해서 갈 수 있습니다.
규칙5 한번 더 윷을 던질 수 있는 경우 : 윳이나 모가 나오거나 상대편 말을 잡았을 때

이외에도 윷판에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 할 수 있습니다. 부르마블과 같은 보드게임을 떠올려보면 황금열쇠라든지 우주여행과 같이 어떤 카드를 만들어서 활용한다던지 아니면 여기 걸리면 춤추기, 100원내기 등을 만들면 더 재미있어요! 또한 윷이 애매하게 엎어진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한 규칙도 미리 정해놓으면 중간에 왈가왈부 할 일이 없어집니다.


오늘은 윷놀이 규칙 및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7년 설명절 3박 4일간의 연휴기간 동안 가족, 친지들과 즐거운 윷놀이 해보시는 걸 어떨까요?


이 포스팅은 대교학습백과 내용과 이미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