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이용방법 및 요금 정보 알아보고 현명하게 렌트하기

쏘카 이용방법 및 요금 정보 알아보고 현명하게 렌트하기

개인 승용차가 없거나 사고 등으로 잠깐 개인차량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렌트카를 사용할 때가 있는데요! 쏘카는 합리적이고 편리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런 렌트 방식은 이미 유럽과 같은 곳에서는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도 조금씩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차량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이렇게 잠깐 차량을 사용해야 할 때 렌트를 해서 쓰는 것이 오히려 개인 차량을 구매했을 때보다 오히려 저렴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실속을 잘 따지시는 분들은 잘 활용하기도 합니다.

쏘카의 카셰어링은 차가 필요할 때 근처에 있는 공유차량을 필요한 시간만큼 빌릴 수 있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입니다. 레이부터 BMW까지 약 29개 차종이 있으며 잘만 활용하면 할인쿠폰 등으로 할인을 받을 수도 있는데, 예약하는 것도 가입후 스마트폰으로 3분이면 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참 편리하기도 합니다. 렌트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렌트카업체들은 차량을 빌리는데 하루 또는 1박2일 이런식으로 날짜 개념으로 하게 되는데 쏘카는 시간 단위로 예약하여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참 편리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쏘카 이용방법

쏘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 차량예약 - 쏘카이용 - 차량 반납 - 요금결제의 순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회원가입은 차량을 빌리는 회원의 기본 인적사항과 운전면허 및 결제카드 등을 등록하기 위한 것입니다. 차량예약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을 비롯해 PC에서도 쉽게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이 완료되면 휴대폰으로 예약 확인 메세지가 발송됩니다.


쏘카예약이 완료되면 차량이 주차된 곳으로 가서 쏘카앱 스마트키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거나 등록한 회원카드를 차량 앞 유리에 부착된 단말기에 접촉시켜 주면 경적음이 울린 후 차량 문이 열리게 됩니다. 본인이 예약한 시간 동안에는 회원카드나 모바일앱 스마트키로 차량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내가 차량을 가지러 가기 어려운 경우라면 D2D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쏘카가 직접 고객이 있는 곳에서 차량을 받을 수 있으며 반납시에도 그 장소에서 반납할 수 있습니다.



차량 반납은 반납시간에 맞춰 반납장소에 주차 한 후 모바일앱 스마트키 회원카드로 차량 만을 잠궈주면 되며 제자리에 잘 주차한 후 반납 처리를 하면 휴대폰으로 반납처리 확인 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량을 이용하고 나면 요금을 결제하게 되는데, 쏘카 이용요금은 대여료와 주행요금으로 구분되며 회원가입시 등록한 결제카드로 요금이 청구됩니다.

  쏘카 이용시 이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들

렌트를 할 때 누군가 나와서 관리해주거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쏘카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궁금증이 꽤 많은데요~ 많이 질문하는 정보들을 조금 모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반납은 어디로 하나요? : 일반 렌트카와 마찬가지로 반납은 정해진 장소로 반납을 해야 합니다. 쏘카 이용시 편도로 이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여한 쏘카존에 차량을 반납해야 하며, 혹시라도 그 장소에 다른 차량이 주차되어 있거나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2. 반납 시간초과하면 어떻게 될까? : 쏘카는 시간제로 렌트카를 빌릴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내가 이용한 다음 바로 다른 누군가가 예약을 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납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반납 시간을 어길 경우에는 패널티나 경고조치를 받을 수 있는데요! 운전을 하다보면 갑자기 차가 밀리는 등 어떤 특별한 사유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때 모바일앱에서 반납연장을 미리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유는 어떻게 하나요? : 쏘카에는 주유를 위한 결제카드가 비치되어 있어, 주유소에서 주유 후 결제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차량 연료를 잘 충전해 놓아야 다음 이용자도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겠죠? 어짜피 렌트비용은 대여료와 주행요금만 청구되니 주유를 해 주시는 건 다른 사용자를 위한 배려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흡연 가능한가요? : 개인 자가용이 아니고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차량이므로 흡연을 하게 되면 그 냄새가 차량에 베어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차를 이용하다 사고가 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하나요? : 개인차량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를 부르는데요! 쏘카를 이용하다 사고가 난 경우라면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긴급출동을 요청 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차량을 빌리려고 했는데 차량에 사고 흔적이 있다면? : 이 경우에도 고객센터로 상황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그 사고가 내가 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알려야 차량 수리비용 등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7. 반려동물을 태워도 되나요? : 반려동물은 캐리어를 이용할 경우 동반 탑승 가능하다고 하는데, 장애인 안내견은 캐리어 없이 동반 탑승 가능하다고 합니다.


  쏘카 이용요금 및 보험 조건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쏘카는 별도 연회비는 없지만 가입시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경과자만 가입할 수 있으며,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과 결제카드를 등록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 이용요금은 대여요금과 주행요금으로 구분되며, 주중보다 주말 이용요금이 조금 더 비쌉니다. 대여요금은 지역별, 성수기/비수기 등에 따라 탄력요금제로 운영되므로 요금 결제시 아래 표에 있는 요금과 다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차량요금은 경형A/B,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 SUV, 승합차, 수입차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도심에서 간단히 일보러 갈 때 사용할만한 레이를 렌트하려면 10분 대여요금이 1,250원이며 주행요금은 180원이네요. 기준 대여요금은 쏘카친구라면 특별 할인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할인혜택은 놓치지 마세요. 할인쿠폰 및 쿠폰북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10시감 9000원 반짝쿠폰과 24시간 28000원, 전차종 5000원 할인 쿠폰이 오픈되어 있네요.



그리고 혹시라도 모를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기 위해서는 보험 가입은 필수인데요~ 쏘카는 자동차 종합보험 및 차량손해 면책제도가 모든 차량에 적용되어 있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시 자기차량 손해 면책 자기부담금은 최대 30만원 및 70만원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대인배상은 무한, 대물배상은 1억원, 자손처리는 1천 5백만원 한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파손되어 렌트를 할 수 없는 경우 휴차보상료는 최대 5일까지 휴차일을 산정하며 폐차시에는 별도 휴차일 산정기준에 따라 처리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쏘카 이용방법과 요금정보, 보험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10분단위로 예약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하고 현명하게 차량을 빌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데요~ 저도 일주일에 차량을 한두번 이용할까 말까 하는데 지금 차를 폐차하고 쏘카를 이용해 볼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리고 렌트카를 이용할 때는 깨끗하게 사용하고 쓰레기는 비우는 등 다른 회원들을 위한 배려를 해주는 매너가 필요합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27 - [신기하고 재미있는 글] - 중국 스타벅스 지구의날 이벤트로 보는 대륙 스타일 세수대야 커피!!!

2017/04/23 - [육아] - 세계 여러 나라의 독특한 자녀 양육 방식

2017/04/16 - [건강] - 수건빨래 매번한다. 재사용한다! 어떤게 옳을까?

2017/04/14 - [건강] - 빈약한 엉덩이라인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팁

2017/03/23 - [신기하고 재미있는 글] - 역사와 함께 하는 놀라운 세계적인 사실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