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 알아둬야 할 한글 단축키 모음


문서작성의 신 송대리에게 들어보는

문서작성 시간 단축 할 수 있는 한글과컴퓨터 한글 단축키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시간에 쫒기는 경우도 있고, 빠른 시간내에 문서 작성을 하여 시간 효율성을 올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똑같은 작업을 하는데 누구는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반면, 어느 누구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문서 작성이 엉망인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에서 문서 작성은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한글과컴퓨터에서 나온 한글, 한컴오피스를 사용해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MS오피스를 사용하는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조금 더 빠르게 작업 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듯이 한글 프로그램도 수많은 단축키가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면 문서 작성 시간을 많이 단축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입사원의 경우 이런 문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직 회사 생활도 적응이 잘 안되서 어려운데 문서 작성까지도 시간이 오래 걸리면 상사들의 눈치를 볼 일이 많아지겠죠! 그래서 오늘은 신입사원이 알아둬야 할 문서작성 시간 단축 할 수 있는 한글 단축키들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글자 모양을 변경 할 수 있는 단축키

문서작성시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글자 모양을 변경하는 일입니다. 제목이나 들어가는 위치에 따라 글자 크기를 크고 작게 하기도 하며, 음영을 넣고, 밑줄을 넣기도 하는 등 글자의 변형은 정말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한컴오피스는 글자크기 줄이고 키우기와, 자간 간격 조정, 윗첨자 아래첨자, 이탤릭체, 두껍게 하기, 밑줄넣기 등 다양한 기능을 단축키를 통해 바로바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1. 글자 크기 

글자크기를 크고 작게 하기 위해서는 Alt+Shift와 영문자 E또는 R을 사용합니다. 



2. 글자모양

글자를 진하게, 기울이기, 밑줄긋기, 위첨자 및 아래첨자, 글자간 간격을 넓게 좁게 바꿀 수 있는 단축키들입니다. 글자의 모양을 조절함으로써 강조하기도 하고, 글자간의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끝부분을 일치시키거나 애매하게 두줄이 된 문장을 한줄로 바꾸기도 합니다.




  문단 및 글자 서식

글의 문단을 정렬하는 일은 문서를 얼마나 깔끔하게 보일 수 있느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가운데정렬을 하거나 오른쪽 정렬을 하기도 하고 줄바꿈을 어절이나 글자단위로 바꾸기도 해야 하며, 문서의 좌우측 여백, 들여쓰기나 내여쓰기 등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고서를 일목요연하고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는 여백과 정렬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제일 위에 있는 문단모양 지정하기에서 많은 설정을 할 수도 있으나 세부 단축키들을 알고 있다면 한 단계라도 줄일 수 있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캡션 삽입

캡션은 그림이나 표 등에 이름을 붙이는 기능을 말합니다. 표의 경우 이게 몇번째 표인지, 아니면 어떤 표인지 등을 설명할 수 있으며 그림 또한 마찮가지입니다. 보고서에서는 출처 혹은 표의 번호 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캡션 삽입을 잘 활용하면 증빙/증명 자료 등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주석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글꼴, 표 셀속성 등의 모양복사

문서나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 통일된 모양과 속성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똑같은 순위(수준)의 내용이지만 1페이지에서는 글자크기 11포인트로, 2페이지에서는 10포인트로 하는 등 제각각이라면 보는 입장에서 짜증나고 불편하며, 직장 상사들은 그런 것들을 귀신같이 알아차립니다. 큰제목, 다음 순위의 제목 등 글자크기나 모양, 셀속성 등을 쉽게 복사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복사를 원하는 곳에서 Alt+c를 눌러 모양을 복사 한 후 동일한 모양으로 변경할 부분을 블럭 잡은 후 다시 Alt+c를 눌러주면 모양이 쉽게 복사됩니다. 이 기능은 문서 전체의 통일성을 맞춰 줄 수 있으므로 보고서나 문서를 다 작성한 후 문서의 모양을 통일 시킬 때 매우 유용합니다.


  표만들기 등 표와 관련된 단축키

왠만한 문서에 표가 들어가지 않는 문서는 거의 없을 정도로 문서에서 표는 정말 흔하게, 그리고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글로 작성하는 것보다 조금 더 명확하고 보기 쉽게 정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표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한눈에 보기 좋은 문서들을 잘 만들어 냅니다. 표를 만들고, 셀을 합치고 나누며, 테두리나 배경 등을 설정하는 기능들의 단축키를 외워놓으면 수월하게 표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직장에서 문서작성 신이 되기 위한 단축키 관련 꿀팁

1.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단축키는 무조건 외워두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메모해 두자

2. 한글에서 단축키 확인하고 싶을 때는 Alt키를 활용하자(팝업창에서 Alt키를 누르면 활성창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단축키를 확인 할 수 있음)


군대에서 행정병들에게 가끔 한컴오피스 교육을 위해 마우스를 제거하고 문서를 작성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한글 단축키를 빨리 외우게 하기 위함인데, 처음에는 정말 어렵고 힘들지만 2~3일 정도만 이렇게 연습하면 정말 문서 작성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문서 작성시간의 차이가꽤 차이가 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한 단축키들은 실제 문서 작성시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외워두면 문서 작성 효율을 쭉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한글에는 다양한 단축키가 있으니 필요하다면 해당 단축키를 외워두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01 - [직장비즈니스] - 고용촉진지원금 신청 대상자 및 혜택 2017년

2017/04/01 - [직장비즈니스] - 주휴수당계산 유급휴일 수당 챙기자

2017/04/03 - [직장비즈니스] - 근로기준법 연차 일수 기준 및 계산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