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라는 꼭 알아둬야 할 출산후 좋은음식 나쁜음식

예쁜 아이를 낳고 나면 산후조리를 하게 됩니다. 산후조리원을 가시는 분들도 있고, 집이나 친정 등에서 가족의 보살핌을 받아 조리를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출산을 하고 나면 미역국을 먹어야 한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껍니다. 출산 후 산모는 기력도 많이 떨어졌지만 모유수유도 해야 하고, 아이도 돌봐야 하며, 불어난 체중관리도 해야 하죠!

 

 

산후조리 방법은 나라마다, 문화마다 다 제각각이지만,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건 다 공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산모가 출산 후 산후조리 할 때 먹어야 하는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는데요~

출산 후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하고 피해야 할 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출산 후 먹어야 하는 좋은 음식

  1. 산후 부종 제거에 좋은 호박

임산부의 몸은 출산을 하고 나면 많이 부어있습니다. 이런 산부들의 부은 몸, 부기를 빼주는데 좋은 음식은 호박입니다. 호박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아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산후 부종,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출산 후 변비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2. 피를 맑게 해주는 홍합

홍합은 피를 맑게 해주고 부기를 빼주기도 하며, 예로부터 여성들이 생리를 하거나 하혈을 할 때 많이 섭취했다고 합니다. 홍합은 따뜻한 성질이면서 타우린과 비타민,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는데, 신진대사를 좋게 해주고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기에 출산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홍합미역국을 끓여 드셔면 좋아요!

 

  3. 지혈작용과 건강회복에 좋은 미역

출산을 하고 난 뒤 기력회복과, 모유수유 등 여러가지 이유로 미역국을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산모는 출산시 피를 많이 흘리기도 하기에 미역은 말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에 속합니다. 미역은 출산 할 떄 늘어난 자궁의 지혈작용을 해주며 산모들이 많이 겪는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저지방 식품이면서도 저열량식품이며 포만감도 주기에 산모 외에도 참 좋습니다. 미역국은 홍합이나 소고기를 넣어서 끓여 먹으면 좋아요.

피해야 할 나쁜 음식

산모들이 출산을 하고 난 뒤에 피해야 할 음식들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과 고지방음식, 그리고 찬 음식이 있습니다.

 

  1. 카페인이 함유되었거나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모유를 먹는 아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엄마가 먹은 음식은 모유의 맛을 결정하기도 하며, 영아의 건강에도 안 좋아요. 특히 매운 음식은 아이의 복통을 일이키기도 한다네요.

 

  2. 모유를 끈적하게 만드는 고지방 음식 

모유수유를 하시는 분이라면 고지방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음식을 먹게 되면 모유의 점성이 올라가 끈적끈적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모유를 먹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너무 고지방인 음식들을 자주 드시지 마시고 담백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차가운 음식

차가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느리게 해주고, 혈액순환 또한 느리게 해줍니다. 기력을 빠르게 회복해야 하는 출산한 산모들에게 차가운 음식은 안 좋은 나쁜음식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출산한 경우 출산지원금 받을 수 있을까?

요즘 저출산으로 사회적 문제가 많다고 하는데요! 사회적 분위기가 임신출산을 하는 여성에게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임신과 출산은 여성만의 몫은 아니지만 대부분 모든

divorce-joseph.tistory.com

 

 

공부 잘하는 아이를 둔 가정의 공통점 바로 이것!

어떤 부모나 자신의 아이가 똑똑하고 공부를 잘하길 바랍니다. 물론 건강하게 탈 없이 자라는 것이 첫번째이기도 하겠지만 그러면서 공부도 잘 해서 장래 좋은 직업과 환경을 가지길 바라는 것

divorce-joseph.tistory.com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