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건강 관리하기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건강 관리하기

추운 겨울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우리는 독감예방접종을 하더라도 감기에는 걸릴 수가 있습니다. 특히 목감기는 인두나 후두 등의 호흡기에 염증이 생겨 가래가 생기고 편도가 붓는 등 목에 통증을 유발하는데, 목감기가 걸리는 이유는 주로 피로나 과로, 열성질환, 환절기 온도차이,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걸리게 됩니다.

목감기에 걸리면 말하기 힘들 정들고 침을 삼키기 힘들 정도로 목에 통증이 오는데요! 조금이라도 빨리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목 건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목감기 빨리 낫는법을 통해 목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따뜻하게 해주기, 소독해주기

목감기에 걸리면 우선 목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스카프나 목도리를 하고 목이 건조하지 않게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실외활동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외출 할 때는 꼭 목을 따뜻하게 해 주고 마스크를 해 줌으로써 목이 건조해 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타서 입과 목, 코를 소독해 주면 목감기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입안이나 목은 그나마 짠 것만 참으면 되서 괜찮지만 소금물로 코를 소독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효과는 좋지만 소금기가 쎄면 매우 매워 고생 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비타민C 많은 음식 먹기

비타민C가 감기에 좋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많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은 주로 과일인데요! 유자차나 생강차, 오미자차, 대추차, 도라지차, 레몬차 등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좋으며, 해조류나 굴, 고기 등을 먹어주면 몸에 필요한 아연 성분을 섭취하여 몸의 통증을 조금 해소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과 무기질, 비타민, 섬유질,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 도라지는 목 부위의 염증과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즙으로 내서 먹으면 효과가 참 좋다고 하네요.

생마늘을 사탕처럼 입에 물고 있으면 목의 세균을 죽일 수 있어 통증을 완화하고 목감기를 빨리 낫게 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생마늘을 입에 물고 있는 건 좀 괴로운 일이긴 하지만 5~10분 정도 입에 물고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차가운 음식 피하기

목이 아플 때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잠깐적으로는 통증이 완화됩니다. 목의 뜨거움을 내리고 염증이 일시적으로 가라앉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차가운 음식은 목감기를 더 심하게 해 주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간혹 목이 아플 때는 아이스크림이나 얼음물을 먹어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목이 너무 아파서 먹는다면 모르겠지만 이 방법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올려주기

면역력을 올려주기 위해서는 위생을 관리하고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먼지가 많고 세균이 많다면 아무래도 감기가 오래가게 됩니다. 겨울철 춥더라도 하루에 한두번 정도는 환기를 시켜주고 손을 깨끗히 씨는 등 개인 위생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플 때는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되 아프다고 너무 집에 누워만 있으면 안 좋습니다. 가끔 외출하여 햇빛도 쬐고 운동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미 걸렸다면 목을 소독해 주고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약 먹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되도록 자연치유를 하는 편입니다. 약을 먹으면서 위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조금 더 빨리 목감기로부터 벗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체력과 면역력을 기르시면 몸이 자연적으로 건강해져 감기가 잘 안 걸릴 것입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