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잔씩 마시면 건강에 최고 우유 효능 10가지


우유는 어린 아이부터 나이든 노년층까지 누구나 먹어도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우유의 효능을 부정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우유는 몸에 좋다는 인식이 훨씬 더 많고 우유 효능은 우리 몸에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유가 복부비만이나 칼레스테롤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 요인을 줄이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우유 두컵을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복부비만이 줄어들기도 하고 뼈가 훨씬 튼튼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람 몸에 좋은 우유 효능 8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항염 작용으로 면역력 강화

우유 효능 첫번째로는 우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바이러스, 항균 효과가 있는 락토페린과 면역글로불린, 라이소자임 등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락토페린은 항바이러스 및 항균효과, 면역글로불린은 신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을 무력화 시켜주며 라이소자임은 세균 세포벽을 분해 시켜 항염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나트륨 배출로 고혈압, 뇌졸증 예방

사람의 몸은 짠 음식을 먹게 되면 소금성분인 나트륨이 인체에 흡수되어 쌓이게 됩니다. 과다한 나트륨은 몸에 안 좋은데, 특히 우리 한국 사람은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습성이 있습니다. 나트륨성분은 혈관질환과 비만을 불러오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우유를 마시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이 붓는 경우 방지하고 고혈압이나 뇌졸증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A와 B가 피부를 탄력있고 깔끔하게

우유에는 비타민 A와 B가 들어있는데 비타민 A는 피부 점막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있게 해주며 비타민 B는 피지  분비를 조절해 여드름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우유를 피부에 바르는 경우 문제가 없지만 간혹 문제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자신이 어떤지 잘 모른다면 팔 안쪽에 테스트를 해 보시고 문제 없으면 우유 마사지를 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4  뇌세포 손상 및 억제로 치매예방 효능

우유 효능 중 한가지는 바로 치매예방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유 속에 들어 있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섭취함으로써 뇌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고 이로써 뇌건강을 유지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제 2형 당뇨병 예방에 탁월

제 2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포도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제 1형 당뇨병과 달리 인슐린 저항성 증가로 생기는 당뇨병을 말하는데요.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카제인 단백질 및 유청 단백질은 제 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한 연구진에 따르면 고지방 요거튼 180ml를 꾸준히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 발생 확률이 20%정도 낮았다고 하는데요. 우유와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을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당뇨가 걱정되시는 유전적 요인이 있거나 당뇨증세가 있다면 꾸준히 우유를 섭취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따뜻한 우유 한잔의 효과 불면증 개선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하죠. 우유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신경을 안정 및 진정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는 등 뇌자극이 계속되어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잠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 드셔 보세요.



 7  골다골증과 근골격 발달 등 뼈건강에 최고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우유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유당과 카제인, 펩타이드 등이 들어있어 우유의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해 준다고 합니다. 뼈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치아건강도 덩달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비타민 B12로 빈혈완화

적혈구의 생성과 신경조직의 발달, 기능 유지등이 도움이 되며 세포 대사 및 에너지 생산 등 신체의 중요한 기능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 중 하나이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된 우유는 빈혈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2는 혈액을 생산하고 신경 작용을 돕는데 특히 노인들의 경우 노화로 위산 분비가 줄기 떄문에 비타민 B12의 생체 이용이 떨어지기도 하고 여성들의 경우 빈혈이 많은데 우유를 잘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행복하자~ 스트레스 해소

우유에는 트립토판과 비타민 B6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사람을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보통보다 음식을 많이 먹기도 하고 달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우유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감소되면서 이런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게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10  유산균의 효과 변비 개선 및 대장암 예방

우유에는 유당이 들어 있고 이는 유산균을 증식시키기도 하는데요. 유산균은 장운동을 활발히 해 줌으로써 변비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시켜 주며, 우유의 칼슘은 매일 권장량을 섭취하면 대장암 발생 확륙을 75%가량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 하루 2잔 정도면 대장암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2/03 - [건강|운동] - 괜찮겠지하고 무시하면 큰일날 독감 증상 5가지

2017/11/16 - [건강|운동] - 양치질 후에도 없어지지 않는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10가지

2017/11/09 - [건강|운동] - 삶의 질 향상시키는 놀라운 마늘 효능(효과) 10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