떫지만 건강에는 최고 제철과일 떫은감 효능 및 먹는방법


요즘 홍시와 연시, 단감 등 달콤한 감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가을 제철과일입니다. 가족과 오순도순 둘러앉아 먹는 감은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를 정도로 그 단 맛에 하나 둘 없어지는 줄 모를 정도로 맛이 있죠! 그런데 떫은 감은 먹었을 때 입 안에 퍼지는 그 떫은 맛에 진저리치고 결국 감의 떫은 맛이 없으질 때까지 잘 숙성시켰다가 먹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가을 제철과일 떫은감은 건강에 정말 좋다고 합니다. 

가을을 알리는 대표적인 과일 감은 금의 옥액이라 불리며 신선이 마시는 달콤한 물이라고 여겨질 만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떫은감 효능도 동일할까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많은분들이 떫은감 효능을 알고나면 놀라시는데요! 떫은감은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눈건강과 부종을 빼는데 좋으며, 특히 콜레스테롤 등으로 혈관건강이 안 좋은 사람한테 정말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떫지만 건강에는 최고 제철과일 떫은감 효능 및 먹는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혈관건강 지치큰 떫은감 효능

우리 몸의 혈관은 약 12만km로 지구를 두바퀴 반이나 돌 수 있을 정도로 몸 구석구석까지 혈관이 퍼져 있습니다. 이런 혈관은 각 세포에 산소와 각종 영양분을 공급하며 우리 몸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이런 중요한 혈관의 문제는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사망원인 1위는 혈관과 관련된 질환으로 10명 중 1명 정도는 혈관질환으로 사망한다는 기사도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어른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이 제철과일을 먹으면 건강에 참 좋다고 하는데요. 제철과일 떫은감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많은 가을 열매에도 이런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지만 떫은감을 따라갈 수는 없을 정도로 떫은감에는 이런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교차가 떨어지면 혈관 관련 질환 환자가 급증하고 사망하는 사람들도 꽤 많이 늘어난다고 하는데, 특히나 고지방식단, 페스트푸드 등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떫은 감을 드시면 좋습니다.



떫은감 속에 함유되어 있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은 몸속의 불필요한 중성지방 또는 콜레스테롤에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주는 역하을 하기 때문에 혈관의 혈전생성을 방지하고 혈전을 녹여 깨끗한 혈관유지와 혈관 탄력성을 높여줍니다. 이 타닌 성분은 떫은 감에 1.44%가 함유되어 있으며 홍시에는 0.04%, 완숙된 감에는 0.6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떫은감 먹는방법

 1  혈관 건강 챙길수 있는 떫은감 감꼭지물

감꼭지는 보통 버리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감꼭지를 우린 물은 혈관을 청소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감꼭지물에 생강 절임 한 스푼을 넣어주면 혈관청소와 더불어 쓴맛도 제거해 주면서 생강의 성분이 추위로 혈관이 수축할 때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감꼭지물을 만드는 방법은 떫은감에서 떼어난 감꼭지를 물에 깨끗하게 잘 씻고 식초물에 10분정도 담궈 소독을 해 줍니다. 이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약 3일정도 건조시켜 줍니다. 잘 건조된 감꼭지 10개와 물 1리터 정도를 넣고 잘 우러날 때까지 우려주신 뒤 물처럼 드시면 됩니다.



 2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떪은감 말랭이 만들기

쫀득쫀득한 감말랭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데요. 오래두고 먹을 수 있어 떫은감의 효능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떫은감을 소금 섞은 물에 담궈 불순물을 제거해 준 뒤 꼭찌를 떼어내세요. 그런 다음 알맞은 크기(4~5등분)로 자른 뒤 감 속에 있는 씨를 제거해 줍니다. 그런 다음 3~5cm정도로 잘라 건조망에 겹치지 않도록 넣어서 일주일 정도 말려주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떫은감 말랭이가 탄생합니다.



 3  떫은감 말랭이가 지칠 때쯤 떫은감 말랭이 무침 만들기

떫은감 먹기 힘들 때, 떫은감 말랭이를 만들어 먹고, 이렇게 만든 말랭이도 먹기 지칠 때 쯤이면 입맛을 돋구기 위한 떫은감무침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매콤한 양념과 버무려 먹는 떨은감말랭이무침은 입맛도 돋궈주고 건강에도 좋은데요.



쪽파나 당근 등의 채소를 먹기 좋게 썰어주고 고추장, 매실액, 참기름은 2:1:1 비율로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골고루 잘 버무려 주시면 간단히 떫은감 말랭이 무침이 완성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26 - [건강|운동] - 천연방부제 자소엽(차조기) 다양한 효능 7가지

2017/10/24 - [건강|운동] - 사고력 높은 두뇌 발달 시키는 음식 5가지

2017/10/19 - [건강|운동] - 가을별미 고소하게 맛있는 가을 전어가 몸에 좋은 이유 7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