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준비물 및 주의사항


4계절의 산은 항상 등산객들에게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봄산, 여름산, 가을산, 겨울산은 그 나름대로의 멋과 여유로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에 같은 산이라도 방문시기마다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등산입니다. 하지만 산은 때론 무서운 위험을 등산객들에게 주기도 하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산에 갈 때 등산 준비물과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가면 위급 상황시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다 보면 실족하거나, 길을 잃는 등의 다양한 상황을 만날 수 있으니 등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준비물 및 주의사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에 오르거나 내려올 때 주의사항

1. 산에 오를 때는 기상상황에 일몰시간을 잘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늦은 시간에 산행을 하게 되면 일몰 이후 급격히 어두워져 길을 잃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산은 해가 더 빨리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산행을 일찍 시작하여 해가 지기 전에 등산을 마칠 수 있도록 하거나, 중간 경유지(산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산에 오르는 경우 너무 무거운 짐을 지지 않도록 하고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속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앞과 뒤쪽에는 길을 잘 아는 사람을 배치하고 뒤쳐지는 사람을 챙겨줘야 합니다. 또한 길을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 지도와 나침반, 혹은 지나가는 사람에게 길을 물어 정확한 위치를 잡도록 하고, 길을 잘못 들은 경우 그 자리에서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없는 길을 개척하지 말고 길을 되돌아가 아는 길부터 다시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등산을 하는 경우 적절한 시간에 쉬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무리해서 올라가다 보면 기진맥진하거나 탈수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들에 있는 경우라면 적절한 시간마다 휴식시간을 부여하여 초보자들이 탈진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산행시 수시고 산의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소방서에서 설치해 놓은 위치판의 고유번호를 확인해 놓으세요. 위급상황시 위치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등산시 음식물 섭취방법으로는 너무 많은 음식을 한번에 드시지 마시고, 수분과 풍부한 음식,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준비하여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썩은 나뭇가지나 지형지물, 불안정한 바위 등을 손잡이로 사용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급경사인 곳에서는 보조자일을 사용하세요.


산에서 캠핑할 때 주의사항

1. 산에서 캠핑하는 경우 주의하야 할 첫번째는 곤충이나 동물들로부터의 피해 방지입니다. 독충이나 뱀 등의 주의해야 하는데요. 뱀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에는 뱀이 싫어하는 기피제 등을 사용하고 야생동물을 만났을 때 절대 위협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상황을 봐서 천천히 등을 돌리지 말고 회피해야 합니다.


2. 캠핑장소는 계곡근처나 급경사인 곳은 집중호우시 급류나 산사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좋은 장소로는 바닥이 평평하고 뒤쪽에 앞벽이나 언덕이 없는 곳이 좋습니다.


3. 캠핑시 불 사용과 관련하여 허가된 지역이 아닌 이상 불을 피우는 것은 불법입니다. 자칫하면 큰 산불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기상이변 및 위급상황시 대처방법

산행시 수시 기상상황에 대해 확인 할 수 있는 라디오 수신기를 휴대하는 것이 좋은데요. 휴대폰은 가끔 기지국 신호를 받지 못할 수도 있고, 배터리가 없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에서의 기상상황이 이상하다 싶으면 기상정보를 꼭 확인하시고 갑자기 많은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면 계곡이 아닌 지대가 높은 쪽으로 피신하여야 하며, 야영시 물이 밀려 들어온다면 물건들에 미련을 두지 말고 몸부터 피신해야 합니다.



일행 및 본인의 실족이나 야생동물로부터의 피해 등 위급상황시에는 신속히 주변사람들에게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세요. 또한 119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하고 신속한 구조가 되도록 현재 위치를 설명할 수 있는 위치 고유번호를 알려주세요.


등산 준비물

간단한 뒷산이나 동내 산을 가는 경우라면 간단한 간식과 준비물로 문제가 없겠으나 일행이 많거나 자거리 산행을 하는 경우 챙겨야 할 물건들이 많습니다. 별 문제없을 거라 생각하고 안일하게 준비하면 안 됩니다. 등산에 필요한 기본적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1. 휴대용 랜턴과 지도는 길을 잃은 경우, 갑자기 어두워진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산행 및 등산은 체력소모가 많으므로 열량과 수분을 보충 할 수 있는 간식을 준비하세요.

3. 갑자기 내리는 비 혹은 기온 급강하에 대비하여 우의 및 여분의 옷을 준비하세요.

4. 기상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라디오를 준비하세요.

5. 장시간 산행의 경우 여분의 양말을 챙겨 중간중간 갈아신어 발을 보호하세요.

6. 호루라기를 챙겨 혼자 길을 잃거나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자신의 위치를 알리세요.

7. 산세가 험한 산을 등산한다면 로프(자일)를 비롯해 필요한 장비를 챙겨가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16 - [여행|레저] - 캠핑 고수가 알려주는 용도별/목적별 캠핑 용품 선택 요령

2017/06/10 - [여행|레저] - 야외활동(등산,캠핑) 즐기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휘파람 부는 방법

2017/01/28 - [여행|레저] - 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및 챙겨야 할 준비물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