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효능 6가지 알아보고 겨울철 건강 챙기세요

겨울제철음식 꼬막 효능 6가지

꼬막 효능 6가지 알아보고 겨울철 건강 챙기세요

추운 겨울 제철음식들이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에 으뜸 3가지를 뽑으라면 아마 그 중에 꼬막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꼬막은 임금님의 수라상에 진상될 정도로 맛이 좋고 귀한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꼬막하면 전국에서 전라남도 벌교를 알아줍니다. 벌교에서는 매년 벌교 꼬막축제를 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건강 챙기실 수 있도록 꼬막 효능 6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갑자기 꼬막생각이 나네요~ 오늘 저녁은 바다의 보물 꼬막으로 꼬막무침을 해서 먹어야 겠습니다. 지금부터 6가지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성장발율에 최고

요즘 아이들 중에 조개류, 어패류 등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꼬막은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2. 저열량으로 다이어트에 좋아요

꼬막은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지만 지방함량과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철분과 무기질이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꼬막에는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빈혈이 많은 여성분들은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등 빈혈 증상이 있어서 철분제 등을 보충하여 드시는 분들은 꼬막을 꾸준히 드셔도 좋습니다.

4. 베타인과 타우린으로 숙취해소에 탁월

알콜을 분해하는 성분인 베타인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아침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숙취가 많으신 분들은 숙취해소와 간해독을 위해 꼬막을 요리해 드신다면 효능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간해독이 되면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 주고 지방간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핵산 성분으로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 꼬막에 들어있는 핵산 성분은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개선은 겨울철 감기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활동력을 높여줍니다.

6. 콜레스테롤 분해로 혈관질환 개선

4번에서 설명했었던 베타인과 타우린은 숙취해소 외에도 몸의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동맥경화 등의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끈적끈적한 피가 아닌 맑은 혈액으로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겨울철 제철음식인 꼬막을 드셔보세요~



참고로 꼬막은 성질이 찹니다. 그러므로 몸이 냉한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꼬막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 면역력 강화와 혈관에도 좋은 꼬막을 식탁에 올려보시면 어떨까요?

관련글 - 우엉 성질 및 효능 사람 몸에 좋은 7가지 효과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