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

기초대사량 계산기

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

바쁜 현대인들에게 건강이란 꼭 챙겨야 할 필수 요소이고, 이런 바쁜 일상 속에서 성인병이나 질환 등이 생기기도 하고, 운동이 부족해 살이 찌고 비만한 몸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을 잘 챙겨야 하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건강한 신체를 가지거나, 다이어트 등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가져봤을만한 궁금증 내 몸의 기초대사량은 얼마일까? 하는 점이죠!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 때 소모되는 에너지를 수치화 한 것으로 기초대사량이 높아야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좋은 이유는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기초대사량 높으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므로 그만큼 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비만이 될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사람들에게 기초대사량을 높혀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기초대사량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도 하시는데 이는 기초대사량을 높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소모되는 에너지를 높혀 비만이 되는 것을 예방한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활동에너지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활동에너지란 내가 몸을 움직였을 때 소모되는 에너지로써, 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했을 때 더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은 나이 및 성별에 따라 평균량이 틀려지는데요~ 남성 평균 기초대사량은 20대 1728kcal, 30~40대 1669kcal, 50대이상 1493kcal이며, 여성 평균 기초대사량은 20대 1311kcal, 30~40대 1316kcal, 50대 이상 1252kcal입니다. 여자의 경우 20대보다 30~40대가 기초대사량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도 육아를 하게 되면서 많은 활동량으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이어트를 하시거나 체중을 관리하시는 분들은 가끔씩 기초대사량을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도봉구보건소 도봉건강이음터 사이트에서 기초대사량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링크 : http://u-health.dobong.go.kr/hcal/activity.asp) 도봉건강이음터에서는 다양한 건강상담을 비롯해 각종 질환정보, 생활습관정보 등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활용 건강을 지키는데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제공해 드린 기초대사량 계산기 링크를 이용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활동량이나 영양, 생리일이나 가임일, 비만도 측정, 복부비만도 계산, 성장그래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기초대사량을 클릭해 주세요.

 

성별과 나이, 신장, 체중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신의 기초대사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인한 기초대사량으로 내 나이대의 사람들의 평균과 비교해 보면서 기초대사량이 낮은지 높은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으로는 운동을 꾸준히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며, 근육이 생성됩니다. 근육은 일반 살보다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아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기초대사량을 많이 소모하는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잘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그래서 운동하시는 분들이 닭가슴살이나 보충제 등을 꾸준히 드시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근육을 보다 잘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았다면 먹던 평균치보다 더 많은 물을 드셔보세요. 이는 장기가 더 활발히 움직여 에너지 소비에 좋아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수치로만 보면 하루 1.5리터의 물을 마시면 1년에 2.4kg의 체지방을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계산기 계산법과 기초대사량높이는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이어트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22 - [건강] - 치아씨드 효능 복용법 주의사항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2017/01/31 - [건강] - 반신욕 효능 및 효과 방법 알아보기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