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트럼프노믹스 1코노미 등 알아둬야 할 경제용어상식


경제용어 트럼프노믹스 1코노미 등 알아둬야 할 경제용어상식

세계의 경제를 알려면 기본적인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신문이나 각종 뉴스매체에서 하는 이야기들을 보다 보면 이게 무슨 말인지 몰라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아둬야 하는데 이런 경제 용어들은 새로운 현상이나 사회적 파장 등에 따라 새로운 신조어들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경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알아두시면 좋을 경제용어들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정리할 용어는 트럼프노믹스, 1코노미, 백로효과, 레몬마켓과 피치마켓, 글래머주식, 로빈후드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노믹스

지금의 미국 대통령, 오바마대통령에 이어 아웃사이더라고 불리우던 트럼프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며 미국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트럼프노믹스는 트럼프(Trump)와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트럼프가 미국대통령이 당선 된 이후 그 기대감으로 인해 경제상승률이 상승하고 집값이 오르는 등의 현상을 말합니다. 트럼프의 경게 공약으로는 과세기준을 3단계로 조정항여 단순화하고, 법인세율 최고 세율인하, 기업해외수익 10%세금 부과 등 미국을 재건하기 위한 캐치프레이즈 공약들이 참 많았습니다. 최근 대선캠프와 러시아 측과의 내통으로 인해 트럼프 탄핵이라는 카드가 미국 내에서 이슈가 되기도 하고 있는데 트럼프노믹스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참 궁금합니다.



  1코노미

요즘 혼밥, 혼술 등 혼자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1인 고객을 위한 경제적 배려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혼자 삼겹살을 구워 먹을 수 있는 식당, 혼자 간단하게 술을 먹을 수 있는 주점, 1인용 밥솥 등 1인가계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고 그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1코노미는 1인(One)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백로효과

비슷한 품질의 싸고 좋은 상품이 있음에도 값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비싼 제품이 더 좋은 품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믿음과 남들에게 과시하려는 욕구에 따라 나타나는 경제현상을 말합니다.



  레몬마켓과 피치마켓

이 두 용어는 서로 상반된 용어입니다. 레몬마켓은 과일로서는 시고 맛이 없는 레몬은 겉모습을 예쁘지만 품질이 낮은 상품에 비유하여 상품의 가치를 알 수 없어 실패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중고차 시장을 지칭합니다.


피치마켓은 레몬마켓과 반대로 정보의 격차가 줄어들어 좋은 재화와 서비스가 적정한 가격에 거래되는 시장을 말합니다.



  글래머주식

이 경제용어는 정확한 정의가 있지는 않습니다만 주식시장 호황기에 주가 상승률이 평균에 비해 높은 주식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보통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은 주식으로 이미 주가가 꽤 올라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 잠재력과 장기적으로 기업의 생존능력이 높아 주가가 계속 오르는 주식을 말합니다.

  로빈후드효과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경제적인 부를 재분배하는 경제현상을 일컫는 경제용어로 고소득자에게는 더 많은 세율을 부과해 많은 세금을 걷고 저소득자에게는 세금을 환급해 주는 등의 정책 등을 말하는데, 영국 민담에서 나오는 의적인 로빈후드의 이야기에서 용어를 따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말로 바꾸자면 홍길동효과 정도가 될 것같은데요~ 부자에게서 부를 뺏어 가난한 자에게 나눠준다는 취지로 정치적으로 우파적 시각에서 사회적 분배, 부유층에 대한 누진세율, 복지정책 등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정책을 비판하기 위한 논리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트럼프노믹스, 1코노미, 백로효과, 레몬마켓과 피치마켓, 글래머주식, 로빈후드효과 등 경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알아두면 좋을 경제용어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