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전문가들도 인정한 사과식초 효능 15가지


식초는 5,000년전에 사용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인류의 오랜 조미료입니다. 우리나라의 식초시장은 1970년대 오뚜기, 롯데삼강 등이 양조식초를 생산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오뚜기에서 1977년 사과식초뿐 아니라 화이트식초 등을 만들면서 식초가 대중화되었습니다. 특히 신맛과 옅은 호박색을 띄는 사과식초는 대중적인 무색 식초보다 훨씬 활용도가 높고 건강에 좋습니다. 사과식초는 샐러드 및 식품 보존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심지어 미용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역할과 효과 효능을 가진 사과식초 효능 1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복통 설사 등 통증 완화

세균성 감염, 복통 등으로 고통이 있다면 사과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마시면 좋습니다. 식초의 항생제 성분이 위와 장의 세균을 감소시켜 복통이나 설사 등을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민간요법 전문가들은 심지어 장내 경련을 달래 줄 수 있는 펙틴이 있어 효과가 좋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2  딸꾹질 멈춤 효과

딸꾹! 딸꾹! 계속되는 딸국질로 인해 짜증이 날 때는 사과식초 1티스푼을 먹으면 딸꾹질이 멈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를 그냥 먹는 것은 신 맛 때문에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효과는 좋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사과식초를 먹지 않는 딸꾹질 하는 아이를 위해 사과식초로 사탕을 만들어 판매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3  인후통, 인후염 진정 효과

목이 따끔거리고 아픈 통증이 수반되는 인후통, 인후염에 걸렸다면 사과식초로 가글을 하거나 마시면 통증 완화 및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글 할 때는 사과식초 4분의 1컵에 따뜻한 물을 부어 한시간 간격으로 해주면 좋으며, 마실 때는 사과식초와 꿀을 뜨거운 물에 넣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

실험용쥐에게 실험한 결과 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사과 식초의 반컵을 먹는 실험을 한 결과 참가한 사람들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소화불량 예방

음식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식사 30분전에 사과식초와 꿀을 썩은 물을 한잔을 마시면 소화가 잘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코막힘 개선 효과

감기에 걸렸을 때 훌쩍훌쩍 흐르는 콧물과 코막힘은 두통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 사과식초에 함유된 칼륨은 점액을 줄이는 효과를 하며, 아세트산은 코의 세균 번식을 방지합니다.



 7  체중감량(다이어트) 도움

현대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이어트, 체중감량은 건강과도 매우 밀접하지요. 사과식초의 아세트산은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체내 수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을 결코 옳은 일은 아닙니다.



 8  비듬 제거

두피의 PH 농도에 따라 비듬이 생길 수도 있는데 사과 식초의 산성도는 두피의 PH를 변화시켜 두피의 효모가 자라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스프레이병에 물과 사과식초를 1:1비율로 섞어 넣은 뒤 머리에 뿌려주세요. 다음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30~40분정도 뒤에 머리를 감아주면 비듬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9  여드름 개선 효과

항박테리아, 항곰팡이 성분인 알파하이드록시산이 함유되어 있는 사과식초는 여드름, 주름, 피부노화와 같은 얼굴의 상처나 주름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사과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얼굴을 씻으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모공을 축소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피부의 PH 수준을 조절해 줍니다.



 10  피로 개선 및 해독 효과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몸이 매우 피로한 경우 몸에 젖산이 쌓여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사과식초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해독제 역할을 하여 피로를 개선해 주고 몸의 독소를 해독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1  다리 결림, 경련 효과 개선

미네랄, 칼슘, 칼륨이 부족할 때 다타나는 다리 결림, 경련은 사과식초로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통스러운 순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지 말고 미네랄, 칼슘, 칼륨이 다량 함유하고 있는 사과식초를 마시면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12  구취 개선 효과

다른 사람과 대화시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 혹은 내 입에서 심한 구취가 나는 것 같은 경우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매우 꺼려질 수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쓰는 방법도 있지만 원천적인 원료인 사과식초를 사용하면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구취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13  치아 미백 효과

웃을 때 보이는 하얀이는 그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누런이 때문에 치아미백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데요! 구취개선과 함께 치아미백까지 가능한 사과식초를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베이킹 소다로 치아를 닦아 얼룩을 제거해 주면 하얀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14  혈당조절 효과

혈당조절이 안 되는 당뇨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혈당 수치 균형을 맞추는데 매우 민감합니다. 식전 혈당을 체크하고 먹은 음식들을 기록하며 혈당, 인슐린 등을 관리하죠. 애리조나 주립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 식초를 식전에 마신 사람들은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혈당이 낮았다고 합니다. 



 15  타박상 퇴색 효과

사과식초는 훌륭한 자연 소염제입니다. 약솜에 묻혀 환부에 두들기거나 멍든 자리에 직접 문질러 주면 타박상(멍든 자리)의 멍자국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보너스  

발냄세 제거를 하고 싶다면 사과식초 한컴에 물 5컵을 섞어 약 15분 정도 발을 담그고 물과 비누로 씻어주면 꾸리꾸리한 발냄새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이나 잦은 메니큐어를 사용해 누래진 손톱이나 발톱을 밝게 하고 싶다면 식초와 물을 같은 비율로 섞어 약 20분 정도 담궈주면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8/19 - [건강] - 레몬 자연 치료법으로 기미 없애는 방법

2017/08/13 - [건강] - 끓인물에 남아있는 죽은 박테리아 과연 괜찮을까?

2017/08/12 - [건강] - 헬스장 운동기구 대신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운동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