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문가들도 극찬한 아침 물 한잔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평소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데요, 여러분들은 하루, 얼마만큼의 물을 섭취하고 계신가요? 하루 2L가 권장량이지만, 평소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이시라면 땀과 노폐물 배출량이 많으므로 권장량보단 더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체질에 따라 조절해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은 몸 속에서 체온조절, 혈액순환, 영양소 운반 등 중요한 대사과정에 쓰이는데요, 만약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만성탈수 상태가 되어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지며, 몸의 리듬이 깨져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데요, 평소 물을 자주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는 동안 호흡과 땀으로 체내 수분이 많이 빠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이 주는 효과는 정말 많습니다. 아침 물 한잔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5가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아침 물 한잔의 놀라운 효과,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1. 체중감량 도움

기상 후 공복에 먹는 물 한잔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지방 분해를 활성화시키며 공복감을 해소 시켜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열량을 더 태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여기에 레몬을 즙내어 함께 드신다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이시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조기노화 예방

잦은 흡연이나 음주, 해소되지 않은 피로와 스트레스 등 체내에 쌓여있는 독성들은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주범입니다. 아침에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면 조기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이 잘 안 되시는 분이시라면 주목~!!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은 수면시간 동안 쌓인 독소를 제거하며 원활한 배출을 돕는데요,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대부분 몸이 찬 편입니다. 마실 땐 미지근한 물보다는 40도 정도의 물, 즉 후 하고 불어서 먹을 정도의 따끈한 물 한잔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소화기능 개선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 한잔은 수면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고 경직되어 있던 위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며, 위산을 줄여 속쓰림 등 소화불량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변비예방 탁월

대부분 변비가 잘 걸리시는 분들은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보다는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 여러가지 이유로 장 이상이 생기거나 수분부족으로 인해 변비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은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차가운 물은 위장 경련과 복통을 유발하여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따뜻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침에 먹는 물 한잔이 우리 몸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침 공복에 물 마실 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자는 동안 입안에서 산소를 싫어하는 혐기성 박테리아가 대량 번식하기 때문에 입을 헹궈주거나 양치를 한 뒤에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어나자마자 찬물을 마시면 내장기관이 놀라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니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돈 들이지 않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꿀팁인데 안 챙겨 먹을 필요 없겠죠? 내일부터 공복에 따뜻한 물 한잔, 어떠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