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계산기 비만도 계산 방법

bmi 계산기

bmi 계산기 비만도 계산 방법

내가 비만인지, 고도비만인지 등을 알고 싶다면 BMI지수를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군대 입대시 공익으로 분류될 때도 BMI를 이용합니다. 공익의 경우 지수 33이상(비만), 17미만(저체중)인 경우 공익으로 분류됩니다. 다이어트 하실 때도 BMI를 통해 내가 정상인지 비만인지 등을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BMI를 계산해 봐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BMI계산기 사용방법을 통해 비만도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BMI지수란 무엇인가?

BMI(Body Mess Index) 지수는 비만도 측정을 위해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을 산정하여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계산하기가 쉽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지만 인종이나 성별, 근육량 등 다양한 개인의 변수에 따라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믿을 수 있는 지수는 아니긴 합니다. 정확한 비만도를 알고 싶다면 근육량, 허리둘레 등을 추가로 검사하여 반영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은데요 우리는 몸무게는 kg단위를, 키는 cm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 그림에서 아래쪽에 있는 공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WHO기준 18.5~22.99까지가 정상범위이며, 23~24.99는 과체중, 25~29.99는 비만, 30~34.99까지는 중증비만, 35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분류됩니다.



2. BMI 계산기 이용 방법

계산하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각종 포털사이트나 건강사이트 등에서 BMI 계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적 포털사이트인 다음과 네이버에서도 체질량지수를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제 몸무게를 계산해 봤는데 비만으로 나오네요! 다이어트가 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나라 남성 기준 174cm, 70kg을 bmi계산기로 계산했을 때 결과를 비교해 봤습니다. 


네이버는 대한비만학회, 다음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계산했는데요! 둘다 BMI는 23.12로 과체중으로 나왔습니다. 솔직히 174cm에 70kg정도면 충분히 정상이라고 생각되는데 과체중으로 나오니 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근육량이나 허리둘레 등을 추가로 검사하여 비만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정확한 체질량지수이니 BMI에서 과체중이나 비만이 나왔다고 해서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나이도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요! 제가 여러 연령대를 계산해 봤는데 차이가 없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생활환경의 변화와 운동량 부족 등으로 각종 성인병 등에 시달리고 있으며 소아비만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이 필요한데요! 다이어트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 정확히 자신의 체질 등을 분석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지 등을 확인해 보고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bmi 계산기를 통해 비만도 계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제 키와 몸무게를 토대로 계산해 봤는데 운동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새해 결심에 건강한 몸 만들기가 있었는데 작심 3일이었던 거 같아요. 최근 날씨가 춥다보니 더 움츠러 들었던거 같은데요! 오늘부터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야 겠습니다.


관련글 - 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관련글 - 라면 칼로리 열량 줄이는 방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