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먹어야 할 삼복음식


본격적으로 푹푹찌는 여름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이렇게 더운 여름 시원하게 냇가에서 물놀이 하고 원두막에 앉아 수박과 참외 등을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더운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울 때를 이르는 시기가 초복, 중복, 말복입니다. 첫번째 복날은 초복, 두번째는 중복, 마지막을 말복이라고 부르고 이 세번의 더위를 일컫는 말로 삼복더위라 합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이런 삼복더위를 이기기 위해 복날에 보양식 또는 보음식 등을 먹으며 원기를 보충하며 더위에 지친 심신을 달래고 원기를 충전했었는데요~ 오늘은 2017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삼복에 먹어야 할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초복 : 7월 12일 수요일

초복은 하지 이후 제 3경일로써 양력으로는 보통 7월 11일에서 7월 19일 사이에 위치하며 2017년 초복은 양력으로 7월 12일 수요일입니다. 초복 10일 후가 중복, 20일 후가 말복이 됩니다. 초복은 보통 소서와 대서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본격적인 더위를 알리는 시기입니다.



  2017년 중복 : 7월 22일 토요일

2017년 중복 양력 날짜는 7월 22일 토요일로써 초복으로부터 10일이 지난 후가 중복입니다. 복날은 24절기에 속하지 않는데요, 삼복은 6월에서 7월 사이의 속절로써 해마다 그 날짜가 달라집니다. 



  2017년 말복 : 8월 11일 금요일

2017년 말복 양력 날짜는 8월 11일 금요일로써 원래는 중복으로부터 10일 뒤여야 하지만 올해는 20일을 건너뛴 8월 11일이 말복입니다. 이를 월복이라고 합니다. 올해처럼 월복이 발생하는 이유는 양력와 음력의 날짜가 불일치 되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삼복음식, 복날 먹어야 하는 음식

복날에는 뜨거운 여름을 열기로 이긴다고 하는, 열은 열로 다스린다는 이열치열로 더위를 이겨냅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체질 파악을 통해 보양식 또는 보음식을 먹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초복 중복 말복 삼복더위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들과 그 효능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삼계탕

복날 가장 많이 찾는 음식이 바로 삼계탕입니다. 이 날은 전국 삼계탕 집들은 줄을 서야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데요! 요즘은 가격, 또는 양 때문에 절반 정도만 찾는 반계탕도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삼계탕은 영계에 인삼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음식으로 원기 보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삼계탕에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더운 여름철에 지친 몸의 기력을 회복시키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추어탕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푹 고아 살만 바르거나 통째로 넣어 부추 등의 채소와 함께 먹는 토속 음식입니다. 미꾸라지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로 인체 면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7월 ~ 11월 사이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는데요~ 갈아서 끓인 것보다는 통째로 넣고 끓인 추어탕이 영양소가 더 많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3. 오리고기(보음식)

보양식과 달리 보음식은 음기를 보충하는 음식으로 복날에 보음식을 먹기도 하는데요~  농사를 주업으로 하는 옛 조상들의 경우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이 약해지는 것을 보충하기 위해 보양식을 많이 먹었지만 지금과 같이 주로 사무실이나 실내에서 많이 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적절한 보음식을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보음식은 오리고기입니다. 오리고기는 돼지고기, 보쌈, 전복, 해삼 등과 같이 보음식에 속합니다. 오리고기는 만성피로 회복, 체력향상, 해독작용, 면역력 향상, 성인병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7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먹어야 할 삼복음식을 간단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무더운 여름 기력 잘 보충하시고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24 - [건강] - 식중독 걸렸을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2017/06/13 - [건강] - 햇빛화상(일광화상) 상처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2017/06/09 - [건강] - 설탕중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

2017/06/08 - [건강] - 여러 증상이 한번에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2017/05/21 - [건강] - 비타민섭취 시기 알려주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