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애견인이 공감하는 강아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5가지


요즘 강아지, 고양지 등 다양한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비율은 매우 높은데요! 개, 강아지는 예로부터 인간과 매우 친밀한 동물로 집을 지키고 가족들과 희노애락을 같이 하는 동물로 살아왔습니다. 꼬리를 흔들며 주인을 반기는 강아지를 기르다 보면 주인이 먹는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고 뭔가 애원하는 듯한 눈빛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강하게 거부하지 못하고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전문 사육사들은 강아지에게 왠만한 음식들은 줘도 무방하지만 절대 주지 말아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전문 사육사들이 말하는 강아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5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양파, 마늘, 파

양파, 마늘, 타 등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기 때문에 혈뇨와 빈혈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2  포도

달콤한 포도는 시원하게 먹으면 달콤하고 시원한 맛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포도를 먹게 되면 식욕을 잃을 수 있으며 신장이 손상 될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개가 포도를 먹고 설사, 복통, 우울증, 떠는 증상 등이 보이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 쿠키 같은 것을 주더라도 건포도가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 하신 후 주세요!



 3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 또는 차 종류

커피나 차 종류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동물들에게 고혈압,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고열, 발작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체구가 작은 강아지(개)의 경우 조금의 커피에도 심각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사탕

달콤한 사탕은 상당량의 설탕과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가 사탕을 먹으면 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이외에도 식욕감소,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탕은 강아지가 먹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테오브로민이 함유된 초콜렛

초콜렛도 모든 것이 아니라 테오브로민이 함유된 초콜렛을 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개의 심장과 신경계를 자극하여 강아지를 극도의 흥분상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6  뼛조각

생선이나 조류의 뼈는 특히나 날카로운 것이 많이 있습니다. 조류의 뼈는 날아야 하는 조류의 특성 상 비어있는 경우가 많고 잘 부러지는데 뼈가 부러지면서 날카롭게 뿌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뼛조각이 소화기관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복숭아

여름철 단물이 뚝뚝 떨어지는 복숭아는 비타민A가 풍부한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안화물(사이안화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시안화물은 세포의 산소 수송 역할을 방해하여 개 세포의 혈액 세포에 적정 산소 양이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인화물에 중독되면 눈동자가 확장되고, 적색 잇몸, 호흡 곤란 등의 증세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 씨앗을 그대로 삼겨 질식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8  오징어, 쥐포 등

짭짤한 냄새가 나는 오징어나 쥐포 강아지들이 정말 좋아하는 음식들 중 하나인데요~ 사실 강아지용 간식이 아닌 이런 오징어포나 쥐포 종류는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강아지들이 먹으면 위궤양이나 위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많은 양을 먹을 경우 뱃속에서 부피가 늘어나 소화불량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9  생고기

생고기 정말 좋아하는 강아지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고기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연어 같은 특정 물고기에는 기생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소금(염분 많은 음식)

사람과 달리 땀샘이 없는 반려견인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염분 중 일부가 땀으로 배출되지 않고 심장으로 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한국 사람이 먹는 음식은 짠 음식이 많은데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되도록 반려견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사람 음식은 주지 마세요.



 11  유제품

강아지도 처음 태어났을 때 모견의 모유를 먹으며 자랐을 것입니다. 그런데 유제품이 안 좋다니? 약간 아이러니하죠? 하지만 우리가 주는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락토즈라고 하는 유당이 강아지에게 안 좋다고 합니다. 락토즈라는 유당을 강아지가 섭취하면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든 강아지가 이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유를 먹고 나면 설사를 하는 강아지라면 다음부터는 우유 절대 주지 마세요.



 12  알콜

술은 사람 몸에 해로운 것보다 반려견의 몸에 더욱 더 해롭다고 합니다. 특히 개는 소량의 알콜에도 보행장애나 저체온증,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1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정말 영양이 풍부한 간식 중 하나입니다. 일명 숲의 버터라고도 불리우지만 개에게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대표적 동물 학대 방지협회인 ASPCA의 전문가들이 게시한 글에도 술, 초콜릿, 커피 등과 함께 아보카도 또한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14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사람에게 참 좋다고 하죠. 호두, 잣, 아몬드 등 많은 견과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마카다미아는 강아지가 먹으면 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마카다미아는 강아지에게 심각한 중독을 일으키는데, 중독된 개의 대부분이 12시간 이내에 근육에 힘이 풀리고 떨리며, 구토, 우울, 운동실조, 고체온증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15  자일리톨

강아지가 자일리톨을 섭취하는 경우 인슐린이 증가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당, 발작 등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주지 마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31 - [생활꿀팁] - 베이킹소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 15가지

2017/07/14 - [생활꿀팁] - 생활고수가 전하는 베이비파우더 만능 활용법 13가지

2017/07/13 - [생활꿀팁] - 해수욕장 해변에서 활용하면 좋을 아이디어 10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