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주부들이 추천하는 마트에서 과소비 하지 않는 쇼핑 노하우 10가지


뛰어난 접근성과 다양한 물건들로 여러 점포나 장소를 옮기지 않아도 왠만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대형마트를 이용하다 보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물건을 구입하여 쇼핑 후 내가 이걸 왜 샀을까? 왜 이렇게 돈을 많이 썼을까 하는 생각을 들게하는 등 과소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많은 현명한 주부들은 쇼핑리스트를 작성하기도 하고 적절한 시간대에 방문하기도 하는 등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현명한 주부들이 추천하는 마트에서 과소비 하지 않는 쇼핑노하우 10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필요한 것만 구매하자 - 쇼핑리스트 작성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딱 필요한 것만 구입할 목록을 작성하는 방법은 현명한 주부들이라면 누구나 하는 쇼핑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목록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면서 다양한 매대를 방문하게 됨으로써 충동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주의 식단을 작성할 때 마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상품을 참고하여 구입목록을 미리미리 작성해 놓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2  주말이 아닌 주중에 가서 할인 혜택 받기

쇼핑을 주말에 하기 보다는 주중에 하는 것이 좋다고 많은 주부들은 말합니다. 그런 이유로 대부분 마트들은 수요일이나 주중에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이벤트의 시작 또는 전주의 끝나가는 이벤트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경우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쇼핑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요일에 장 보는 것이 최악의 장보기라는 분석 결과도 있었는데요. 그 이유로는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또는 청소제품들은 이 때 조금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다고 합니다.



 3  필요한 만큼 적당량만 구매하자 - 대량 구매 피하기

대량 구매할 경우 조금 더 저렴하다는 장점은 분명 있지만 대량 구매하는 것은 낭비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때로 매우 현명한 주부들은 이런 대량/대용량 제품들을 구입해 소분하거나 특별한 보관방법을 활용해 십분 활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의 질이 떨어지기도 하고, 이렇게 대량구매를 많이 할 경우 보관해야 할 장소가 많이 필요해 지기도 합니다. 대용량 제품을 꼭 구매해야 한다면 사용 가능한 기간과 용도를 생각하고 유통기한도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늦은 저녁에 방문하자 - 신선식품 할인 구매

각 마트들은 대부분 신선식품을 취급합니다. 생선, 야채, 채소, 과일 등 많은 신선식품들은 유통기한이 길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때 그때 판매해야 하며, 판매되지 못한 제품들은 폐기되기 때문에 날짜를 넘기지 않기 위해 늦은 저녁시간이 되면 이런 신선식품들을 할인해 판매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20~30%, 때론 50% 할인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과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저렴하고 제품질도 좋은 PB상품 활용

각 대형마트들은 자체제작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PB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이 PB상품들은 일반 제품들 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질도 많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재정전문가인 슈 헤이워드는 이런 PB상품들을 고르는 것이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6  눈높이에 있는 상품보다 낮거나 위에 있는 제품 구입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불러내기 위한 다양한 전시방법을 십분 활용합니다. 이런 전시방법은 사람의 심리를 정말 잘 녹여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눈높이에 고객이 구매하길 원하는 상품을 적절히 잘 배치하는 방법도 한가지입니다. 소비전문가들은 마트의 진열 상품 중 눈높이에 있는 물건들을 많이 골라 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합니다.  최고의 할인 상품은 바닥에서 가장 가까운 선반이나 위쪽, 선반 제일 오른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7  계산시 계산모니터 잘 살펴보기

현명한 주부들의 마트 장보기 방법 중 하나는 계산시 계산모니터를 잘 들여다 보기입니다. 분명 이 제품의 가격은 1000원이였는데 계산시에는 1500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실제 할인상품이었는데 할인기간이 지났거나, 제품가격이 잘못 표기되기도 하는 등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실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고를 때의 가격과 계산대에서 처리되는 가격이 동일한지 잘 살펴보세요.



 8  쇼핑을 빨리 끝내자 - 빠른 템포 음악듣기

쇼핑할 때 경쾌하고 빠른 음악을 듣는 것은 걸음걸이를 빠르게 합니다. 쇼핑시 비트가 빠른 음악을 듣는 경우 평소보다 쇼핑 시간이 1/3정도 짧아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물건을 덜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마틴 린드스트롬의 저서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라는 책에 의하면 조용한 음악을 듣는 경우 최대 29%정도 더 많은 돈을 쓴다고 합니다.



 9  쇼핑카트 끌며 쇼핑하기

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것보다 쇼핑카트를 끌면서 쇼핑하는 것이 오히려 더 과소비 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얼핏 생각해 보면 훨씬 많은 상품들을 담을 수 있고 사람들이 많으면 천천히 가게 되어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될 것 같지만 마케팅리서치저널에서 밝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쇼핑카트를 밀면서 쇼핑하는 것이 더 과소비를 덜하게 된다고 합니다.



 10  배부른 상태에서 쇼핑하자

배가 고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쇼핑하는 것은 정말 최악의 쇼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는 풀 때 음식을 먹거나 소비를 더 많이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럴 때 충동구매를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명한 소비 쇼핑을 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하고 마트에 방문하세요. 


이상 현명한 주부들이 추천하는 마트에서 과소비 하지 않는 쇼핑 노하우 10가지 였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10 - [생활꿀팁] - 화장대 정리가 어려운 여성들을 위한 화장품 정리 자석보드 만들기

2017/09/23 - [생활꿀팁] - 물먹는하마 재활용하여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2017/08/24 - [생활꿀팁] - 옷세탁 할 때 옷망가지지 않게 하는 세탁방법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