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직원들이 고객에게 안내하지 않는 사실 10가지


비행기를 타고 해외여행이나 출장 등을 가는 경우 안전하게 목적지까지만 가면 되겠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가끔 비행기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날까 하는 원초적인 생각 외에도 정말 다양한 궁금증들이 들 수 있는데요.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데 많은 항공사 직원들이 투입되는데요. 항공사 직원들은 각 직업마다 고유한 비밀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밀들은 굳이 고객들에게 알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안내하지 않지만 알아두면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항공사 직원들이 고객에게 안내하지 않는 사실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비행기의 사소한 결함은 수리하지 않고 비행하기도 한다.

비행기에는 정말 많은 부품들이 있습니다. 비행기는 기본적으로 차량보다 더욱 꼼꼼하고 안전한 점검과 정비를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결함이 바로바로 처리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비행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기나 부품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행지연을 위해 비행 후 나중에 처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2  비행기문에 손잡이가 있는 이유

비행기에는 여러개의 문이 존재합니다. 이런 문에는 문을 여는 개폐레버 외에도 손잡이가 따로 있는데요. 이 손잡이는 승무원을 위한 손잡이입니다. 비행기가 갑자기 비상상황에 처했을 때 승무원들이 잡고 버틸 수 있게 해 주거나 사람들이 비상탈출 할 때 이 손잡이를 잡고 고객들을 통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3  승객들과 다른 식단을 지급받는 기장과 부기장

비행기를 조종하는 기장과 부기장의 역할을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이 정신을 잃거나 정신이 혼미하다면 비행기는 어딘가에 추락하고 말 것입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것에도 중독되거나 아프지 않도록 승객 및 스튜어디스들이 먹는 음식과는 다른 음식을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4  수화물 가방 자물쇠는 사실 무용지물

수화물 가방의 물건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 지퍼에 자물쇠를 채우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항공사는 고객의 수화물에 이상한 물건이 있다고 판단되면 열어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물쇠가 있는데 어떻게 여냐구요? 사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그 사실을 확인해 보세요! 


 5  수화물이 분실되는 이유

비행기 여행을 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수화물이 분실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른 비행기에 실려 어뚱한 곳으로 가거나 어디 있는지 조회조차 잘 되지 않아 애를 먹는 경우가 있는데 수화물이 분실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1) 항공사 직원이 실수로 스티커를 잘못 부착하거나, 2) 승객이 오래된 여러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가방을 사용해 오류가 난 경우, 3) 비행기로 이동중 레일에서 떨어진 것을 직원들이 눈치채지 못한 경우, 4) 수화물 담당 직원이 잘못된 트롤리 위에 가방을 올려놓은 경우, 4) 수화물인식 시스템 오류 등이 있습니다.(관련글 수화물 지연배송 및 분실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


 6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를 끄게 하는 이유

항공기 이륙과 착륙 동안에는 각종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항공사들이 룰인데요. 이렇게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항공기 사고의 90%이상이 이착륙시 발생하는데 기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안내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런 전화나 전자기기의 신호로 인해 비행기의 중대한 오작동의 거의 발생

하지 않으나 조종사들이 무전을 할 때 전파 교란이 있을 수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7  외부에서 열 수 있는 비행기 화장실

볼일 보고 있는데 밖에서 누군가 문을 열면 참 당황스럽겠죠? 보통 화장실은 안쪽에서 잠금장치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비행기도 마찮가지지만 비행기 화장실은 밖에서도 열 수 있는 비상버튼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금연이나 화장실이라고 표시된 곳 안쪽에 숨겨져 있는데, 사실 이 버튼은 위급상황시 안에 있는 승객을 구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8  예의있는 승객을 위한 승무원의 배려

승무원들은 당신이 승무원들을 존중한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받은 음식의 양이 적거나 마음에 안 드는 경우, 앉은 자리가 불편하거나 타인과 마찰이 있는 경우 등 비행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 승무원들은 자신을 존중하는 고객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신경써서 당신을 배려해 줄 것입니다.



 9  비행기 활주로 번호

비행기 활주로에는 저바다의 번호가 있습니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 할 때 활주로의 모습들을 보면 활주로 끝여 쓰여진 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번호들의 의미는 바로 방위각입니다. 북쪽을 0으로 하여 360도를 표현하는데 맨 뒤의 숫자는 생략하여 표시한다고 합니다. 27이라고 쓰여져 있다면 이 활주로의 방위각은 북쪽으로부터 270도 각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팔걸이를 올릴 수 있는 비행기 의자

이코노미석 비행기 좌석에 앉아 봤다면 생각보다 좁은 좌석에 불편함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비행기 좌석 팔걸이는 사실 위쪽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걸이를 올리려면 팔걸이 안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 좌석을 넓게 활용 할 수 있지만 이 버튼은 비상시 사용하는 버튼이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9/25 - [여행|레저] -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인천공항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 10가지

2017/07/17 - [여행|레저] - 비행기 이착륙시 창문덮개을 열고 기내 조명을 끄는 이유 3가지

2017/06/27 - [여행|레저] - 해외여행 비행기에서 숙면 취하는 방법 7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