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단말기 등록 방법 톨게이트 무정차 통과 야호~


하이패스단말기 등록 방법 톨게이트 무정차 통과 야호~

전국 복잡한 고속도로망과 민자고속도로 등은 톨게이트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런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품인 하이패스가 있습니다. 하이패스는 전자카드와 단말기를 통해 톨게이트 통과시 주파수로 자동 통행료 납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000년 6월 판교, 성남, 청계 톨게이트에서 처음으로 개통되어 지금은 전국 어느 톨게이트나 하이패스 차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려면 하이패스단말기가 꼭 있어야 하는데요~ 하이패스단말기를 구입하고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무선 자동 결제를 하려면 하이패스단말기 등록 절차를 꼭 거쳐야 한답니다. 



하이패스단말기 구입은 제조사나 판매점, 인터넷쇼핑몰, 톨게이트 근처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톨게이트 근처에서 판매하는 2만원대 하이패스행복단말기를 구입해서 바로 현장 구매처에서 하이패스단말기등록까지 마쳤습니다. 하지만 제조사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의 온라인구매를 한 경우라면 꼭 등록절차를 거쳐주셔야 합니다. 


하이패스단말기등록은 고객직접등록 홈페이지(http://e-hipassplus.co.kr)에서 가능하며, 단말기를 USB로 연결한 후 차량번호와 차주명,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하이패스 단말기가 등록된답니다. 고객용 홈페이지에 접속해 좌측 상단에 있는 단말기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로그인 창이 나오면 절차에 맞게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을 해 주시면 되고 이후 고객단말기등록에서 하이패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절차는 1) 단말기 연결 확인 - 2) 고객정보입력 - 3) 단말기 등록정보 입력 - 4) 등록완료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OBU(On-Board-Unit)은 하이패스 무인전자요금징수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 차량에 장착하는 단말기로써 한국도로공사의 인증규정(통합적합성시험, 주행성능시험, 영업소운영시험)을 통과한 단말기로 룸미러단말기, 감면단말기, 고객직접등록단말기, 행복단말기가 있습니다. 또한 하이패스카드는 선불카드와 후불카드가 있습니다. 단말기를 부착하실 때는 차량 앞 유리 중앙 하단부에 부착하는 것이 하이패스 무선 시스템 단말기와 통신하는데 제일 좋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통과시 빨간불이 들어왔다면 다음 톨게이트에서 정산하거나 홈페이지 등에서 별도로 정산 할 수 있으니 갑자기 급정거하거나 무리하게 해당 톨게이트의 정산소로 가실 필요 없습니다.


혹시 차량 이용자 중 독립유공자나 장애인의 차량의 경우에는 요금 할인 또는 감면을 받을 수 있으며 별도 감면단말기를 구입하여 사용해야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간면단말기에는 지문인식기가 있어 감면인식기에 지문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인증 후 유효시간이 4시간이라서 혹시 4시간이 지난 후 톨게이트를 지나야 하는 경우 다시 재인증을 받고 통과해야 감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의 정보를 변경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또는 제조사 판매점, 고객 직접등록 홈페이지에서 차량정보와 명의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현재 하이패스차로를 이용할 경우 제한속도 30km 이하로 통과해야 합니다. 물론 이를 지키는 차는 많지 않습니다만, 안전을 위해서라면 하이패스 톨게이트 차선 통과시 속도를 줄여서 안전하게 통과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