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황금연휴 병원 약국 추가요금 및 문 연 당직 병원 찾는 방법


올해 추석연휴는 개천절과 한글날, 그리고 임시공휴일인 10월 2일, 대체휴무일까지 합쳐져 장장 10일이라는 시간을 쉴 수 있는 추석황금연휴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렇게 긴 시간 가족, 친지들과 시간을 보내고 해외여행을 떠나는가 하면 그동안 누리지 못한 여유를 한 껏 누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런데 이런 추석황금연휴 기간 중간에 아플 경우 문 닫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을 돌려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당장 아파서 빨리 조치를 받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 하나하고 발을 동동 구르기 보다는 연휴 기간이라도 문 연 당직 병원이 어디인지를 찾아보는 것이 빠릅니다.

 그리고 연휴기간은 이른바 '토요일, 야간, 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어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이용 할 때 평소와는 달리 진찰료 및 조제료를 30~50%정도 더 부담하여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추석연휴 병원 약국 추가요금 및 문 연 당직 병원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추석황금연휴 병원 약국 추가요금은 얼마?

우리나라는 건겅보험 적용이 아주 잘 되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를 보면 매우 부러워 합니다. 우리는 평소 피부로 잘 느끼지 못하지만 병원 이용 비용이 비싼 외국인들은 한국의 이런 건강보험제도를 보며 엄지를 척 세우곤 합니다. 이런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하더라도 야간, 토요일이나 공휴일은 평소의 진찰료보다 더 비싼 요금을 내야 합니다. 



가산되는 요금은 30~50%로 야간은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1시 이후부터 적용됩니다. 일반 병원을 이용할 경우 추가요금은 30%이며, 응급상황으로 응급실을 이용하게 되면 50%의 가산금을 내야 합니다. 이번 추석연휴기간 중 10월 2일 임시공휴일은 병의원이 환자들에게 평일 진료비를 받더라도 진찰료 할인행위로 인한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은 진찰료 할인이 처벌받지 않는 이유는 일선 의료기관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2일 하루만큼은 의료기관이 자율적으로 본인부담금을 더 받지 않더라도 의료법 위반으로 처벌 받지 않는 것입니다.



추가 가산요금을 간단히 계산해 보면 평일 일반 병원에서 초진 진료를 받을 때 1만원의 요금이 나왔다면 이 중에서 본인부담금 30%인 3,000원은 본인이 부담하면 되지만 연휴에는 30% 만은 13000원 중에서 30%인 3,900원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 

  추석황금연휴 문 연 당직 병원 찾는 방법

1) 보건복지콜센터 129 이용

갑자기 아파서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해야 하는데 급하게 외부에서 인터넷도 잘 안 된다면 보건복지콜센터 129번을 이용해 보세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29번을 누르면 보건복지 관련 정보와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응급의료포털(http://e-gen.or.kr) 이용


응급의료포털은 응급실찾기, 민간구급차 검색, 자동심장충격이 찾기 및 사용법, 각종 응급처지 방법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응급의료포털을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병원 약국 찾기를 클릭해 주세요.


다음으로 내가 방문하고자 하는 지역의 병원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 하나하나까지 검색할 필요 없이 시도만 선택해도 되고, 조금 더 자세히 검색하고 싶다면 구군, 동선택 등 세부정보를 선택 한 후 검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병원을 검색해 봤습니다. 상계연세소아과의원을 비롯해 현재 시간 진료 가능한 병원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번호와 주소의 기본정보를 비롯해 상세보기를 하면 지도상의 위치와 진료시간, 진료과목, 의료자원 목록 등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추석황금연휴 병원 약국 추가요금 및 문 연 당직 병원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굳이 추석황금연휴 뿐만 아니라 야간 및 휴일 등 문 연 병원이나 약국을 찾을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8/28 - [생활꿀팁] - 수성페인트 몸 또는 옷에 묻었을 때 지우는 방법

2017/07/31 - [생활꿀팁] - 베이킹소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 15가지

2017/07/20 - [생활꿀팁] -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