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방부제 자소엽(차조기) 다양한 효능 7가지


히말라야 산맥에서 동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자소엽은 일본으로 전해져 현재는 일본을 대표하는 허브 향신료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자소엽은 강한 향균작용이 있어 천연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자생하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자소엽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는데, 명치 밑이 불러 오르고 그득한 것과 곽란, 각기 등을 치료하는데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고 하고 있어 한방에서도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소엽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천연방부제 자소엽(차조기) 효능 7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발모팩이나 발모차로 활용되는 등 탈모 예방 효능

자소엽과 녹차, 어성초 등을 혼합해 발모팩을 만들어 머리에 골고루 발라주거나 차로 우려 먹으면 발모를 촉진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차로 마시는 경우 우려낸 물을 아침 저녁 공복에 마시고 우려낸 물로 머리를 감아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머리숱이 적어져서 고민인 분들은 꾸준한 팩과 차를 마시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

몸이 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부족해 손과 발이 찬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어 손끝과 발끝이 저리기도 한 사람들과 평소 냉한 기운을 가지고 있어 생리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소엽을 꾸준히 복용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짐으로써 몸이 따뜻해 지는 자소엽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3  심신안정을 통해 불면증 개선 효능

평상시 별 것도 아닌데 불안한 마음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불안한 마음은 끈임없는 불안감과 불안한 생각을 떠올리게 하고,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자소엽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자소엽 복용 뿐만 아니라 자소엽의 독특한 향으로도 그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잠자기 전 자소엽차를 마시고 말린 자소엽을 배개나 머리맡에 놓아 두면 불면증을 개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향균효과로 식중독 예방 효능

식중독은 4계절 모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늦가을과 겨울에도 식중독 환자가 꽤 된다는 사실은 이런 이야기를 뒷바침해주는데요. 자소엽이 가지고 있는 페릴알데히드라는 성분은 천연방부제로써 방부 및 향균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중국 화타의 일화에서 화타는 수달이 물고기를 잡아 먹고 나서 늘 자소엽을 먹는 것을 보고 자소엽 효능을 유추하여, 물고기를 먹고 배앓이를 하는 사람에게 먹도록 하여 효과를 보았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5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이나 어지럼증 예방

자소엽(차조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빈혈이 있거나 생리중인 여성들이 챙겨 먹으면 빈혈이나 어지럼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천식과 비염치료 등 기관지에 좋은 효능

자소엽 추출물은 알레르기 면역예방과 폐의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자소엽(차조기)은 천식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 좋다고 했다는데요. 기관지에 좋게 쓰려면 자소엽과 말린 생강을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7  혈관질환 예방 

자소엽 효능 마지막은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입니다. 혈관 찌꺼기인 콜레스테롤이 많아 지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이는 혈류 흐름을 막기 때문에 혈관질환인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협심증 등의 질환에 걸릴 수 있는데, 자소엽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보너스 자소엽차 만드는 방법

자소엽으로 차를 만들 때는 말린 자소엽을 프라이팬에서 약한 불로 약 5분 정도 볶아 쓰면 향과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이렇게 볶은 자소엽은 물 1리터에 볶은 자소엽 5g정도를 넣고 물을 끓여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물이 1/3이상 줄어들 때까지 우려준다음 마시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24 - [건강|운동] - 사고력 높은 두뇌 발달 시키는 음식 5가지

2017/10/19 - [건강|운동] - 가을별미 고소하게 맛있는 가을 전어가 몸에 좋은 이유 7가지

2017/10/05 - [건강|운동] - 바다의 채소 다시마 효능 10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