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이자계산기 초저금리시대 한푼이라도 더 모으자!

적금이자계산기 초저금리시대 한푼이라도 더 모으자!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은행을 이용하는 비율이 굉장히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왠만한 사람들은 다 1계좌 이상의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거래들은 은행에서 발급하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금융사의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간의 금융거래를 비롯해 은행을 통해 이뤄지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제 외국인 친구들 중 몇몇은 한국에 와서 놀란 것 중 하나가 이런 거래 유형인데요! 

은행거래는 안전하고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지만, 초저금리시대에 접어든 지금은 적금이나 예금 등의 이자가 너무 적어 실제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이 정말 옳은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은행의 적금이나 예금 상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재테크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어 지출하는 소비습관과 저축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습관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경제여건을 생각하지 않고 돈을 마구 쓰게 되고 통장 잔고는 늘 0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금이라는 상품을 이용해 매달 일정 수준의 돈을 꾸준히 모아두기 시작하면 정말 급한 일이 아닌 경우에는 만기까지 기다리기 때문에 저축습관을 들일 수가 있습니다. 적금은 옛날부터 돈을 모으고 재테크를 시작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잇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통의 시중금리보다 조금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은행들이 이런 적금상품을 내놓고 있고, 연령별, 성별, 직업별 등 다양한 대상에 맞춘 상품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상품을 잘 선택하면 그만큼 이율이 높은 적금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초저금리시대에는 이런 현명한 상품선택이 필요합니다. 상품선택시 적금이자계산기와 같은 것을 이용해 실제 내가 어느정도를 저축할 수 있고 만기시 받게 되는 금액은 얼마인지 궁금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예금과 적금만 계산할 수 있는데 반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자계산기는 적금이나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툴입니다. 적금이자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검색 창에 "이자계산기" 또는 "적금이자계산기"라고 검색하세요.



검색하시면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는 네이버 이자 계산기를 볼 수 있는데요! 기본으로 적금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월 적립하고자 하는 적금액과 적금기간, 연이자율, 이자과세를 입력하여 적금만기시 내가 받을 수 있는 이자와 이자소득세, 만기금액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 은행들 중에 조금 높은 이자율을 가진 상품들이 있는데 한번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4월 7일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연 1.25%인데 국민은행의 1년 적금 이율 1.6%인 상품에 가입 했을 경우 어느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을지 적금이자계산기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월 10만원씩 1년 동안 적금에 가입했을 경우 원금은 1,200,000만원이며, 1.6%의 이율을 적용하면 이자 10,400원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이자에 대한 세금 이자과세인 15.4%를 제하고 나면 실제 받게 되는 이자는 8,798원으로 원금과 이자를 합해 1,28,7898원이라는 만기적립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매달 10만원씩 모은다고 해도 이자는 만원도 안 되는군요. 암울한 현실입니다.

1년 적금을 복리로 주는 금융권은 절대 없겠지만 복리의 마술을 갑자기 보고 싶어져서 복리로 계산해 봤습니다. 복리라는 개념 아시죠? 복리는 이자에 이자를 더해주는 개념으로 복리상품이 있다면 꼭 복리이자를 계산해서 확인해 보시고 가입하세요. 복리상품은 기간이 길 수록 정말 효과를 나타냅니다. 



똑같은 이율이지만 복리의 경우 50원의 이자가 더 발생했는데요, 사실 정말 미미해 보이긴 합니다. 그래서 조금 이해를 더 돕기 위해 10년짜리 적금으로 단리와 복리를 비교해 봤습니다.


 

 


월 10만원 10년 적금을 단리와 복리로 나눠 보면 단리상품은 이자가 968,000원이 발생하고, 복리는 1,021,272원으로 약 53,000원 정도가 더 많이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적금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복리마술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지, 비과세가 되는지, 또는 세금우대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적금이자계산기를 통해 적금이자를 계산해 보고, 단리와 복리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나의 경제상태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워 돈을 모으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적금은 재테크의 아주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굴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초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