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10가지와 피해야 할 음식


배가 부글부글하고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는 장염은 보통 음식 섭취를 잘못해서 생기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장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인 장염은 부패한 음식을 먹거나 무절제한 식사, 세균이 감염된 음식 섭취 등으로 특히 여름철에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성 장염인 경우 장기간에 걸쳐 복통과 설사, 소화 흡수장애, 복부팽만, 구토,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는 보통 장이 쉴 수 있도록 금식하는 것을 권하지만 너무 허기져서 힘들다면 아래 음식들은 조금씩 소량 섭취하는 것은 가능하다 합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10가지와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리차 또는 이온음료

장염에 걸리면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이 수분 섭취입니다. 사람의 몸은 70% 정도라고 하지요! 그런데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의 경우 섬유질이 풍부하고 탈수 예방과 장운동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온음료는 수분과 전해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감, 홍시

감이나 홍시는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장염에 걸려 설사를 많이 한느 경우 섭취하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매실

매식을 혈액 속에 들어있는 독성 물질을 치료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중독균과 결핵규느, 장티푸스균과 같은 병원성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파크리산 성분이 해독작용을 하여 배탈이나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죽은 몸이 아플 때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배탈이 나거나 장염에 걸려 속이 좋지 않을 때 간이 거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은 죽은 속을 편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해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었을 떄 에너지 보충에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피더스균이라는 균을 증식시켜주는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균이라고 해도 좋은 균에 속하는데요~! 장염시 양배추를 먹으면 나쁜 식중독균, 대장균등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해 장내 염증과 트러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펙틴 성분이 풍부한 바나나는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의 활동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설사를 예방하기 때문에 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추천글

치아미백부터 푸석푸석한 머리카락 재생까지 다양한 바나나 활용법 15가지)



꿀에는 향균효과가 있는 아미노산과 무기질 등이 있기 때문에 장염을 완화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의 염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꿀물을 타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사과

사과 또한 바나나와 같이 펙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사과를 먹는 방법은 그냥 먹기보다 즙을 내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두부

두부에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비티만과 단백질은 위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장염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서 스

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미숫가루, 뻥튀기

미숫가루는 다양한 곡물을 가루로 만든 음식이죠! 미숫가루는 다양한 곡물로 만들었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영양분이 많아 좋습니다. 다만 너무 찬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는건 장을 자극해서 좋지 않으니 실온 정도의 온도로 맞춰 드세요. 장염에는 미숫가루 뿐만 아니라 쌀이나 떡 등으로 만든 뻥튀기 같은 음식들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 쌀로 만들었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기력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염에 피해야 할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될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을 먹는 경우 장염이 악화될 수 있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더 보내야 하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섬유질 함유량이 많은 연근과 우엉,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귤이나 오랜지, 장을 자극하는 매운음식과 탄산음료, 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21 - [건강] - 일사병 열사병 비슷하지만 다른 온열 질환

2017/07/19 - [건강] -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및 음식과 생활수칙

2017/07/06 - [건강] - 카페인 중독 증상 및 자가(셀프) 진단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