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관련 많이 하는 질문 Best 7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실업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고용센터에 가서 신청을 하고 교육을 들어야 했으며 구직활동 여부를 증명해야 했습니다. 실업급여는 1~4주 범위에서 지정한 날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실업인증을 받다 보니 불가피한 사정이 생기거나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하여 실업인증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관련 많이 하는 질문 Best 7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온라인 실업인정이 무엇인가요?

온라인 실업인정이란 1~4주 범위에서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날에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1차와 4차를 제외한 나머지 실업인정 회차는 출석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구직자로 하여금 조금 더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온라인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http://www.ei.go.kr)에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고용센터 담당자가 이를 확인하여 실업인정을 해주게 됩니다.


<출처 : ArinTree님 블로그>


 2  공인인증서는 어떤 공인인증서가 필요한가요?

공인인증서는 금융결제원 또는 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면 가능합니다 .은행의 경우 거래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개인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신청하고, 은행에서 알려준 절차에 따라 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및 절차

온라인 실업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PC 또는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신청 -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절차로 진행하셔야 하며,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경우 실업급여 - 실업인정신청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 때 실업인정 신청은 당일 17:00(오후 5시)이전까지 신청서를 전송하여야 합니다. 



 4  실업인정일에 신청서를 전송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 실업인정을 받아야 하는 날에 신청서를 전송하지 못했다면 원칙적으로 실업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PC고장, 공인인증서 문제 등 개인사정을 전송하지 못한 경우 1회에 한해 실업인정일부터 14일 이내 관할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변경을 신청하면 인정을 해줍니다. 단 2번은 안 된다는 사실 알아두시고, 만약 전산장애로 전송을 못한 경우 다음날 전산장애 입증서류를 고용센터에 방문 제출하면 전날 전송한 것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5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취업이나 근로제공 등 소득이 발생한 경우 신고해야 하나요?

신업인정 대상 기간 중 일용직으로 근무하거나 취업 또는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을 하는 경우, 회의 참석이나 번역 등을 하여 소득이 발생한 경우라도 꼭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았다가 추후 해당 사실이 적발되면 실업급여 부정수급으로 처리되어 2배의 추가징수를 받는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용센터는 국세청 및 4대보험 전산망과 연계되어 있어 부정수급 자동경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니 부정수급이 되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6  구직활동 확인자료 파일 첨부 방법이 궁금합니다.

구직활동을 증명 할 수 있는 파일이 있는 경우(예: 이메일 입사지원 캡쳐) 파일첨부 란을 클릭하여 첨부해 주면 됩니다. 워크넷에서 구직활동을 한 경우라면 자동으로 구직활동 인정이 되지만 그 외의 구직사이트들의 경우 캡쳐한 화면을 전송해 줘야 합니다.



 7  제출한 실업인정 신청서를 수정하고 싶습니다.

실업인정일 당일 신청서를 제출하였지만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이미 제출한 파일을 취소하고 다시 전송할 수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업인정일 17:00 이전에 전송한 실업인정 신청서를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신청서 전송 후 화면에서 회수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17:00 이전까지 다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06 - [직장비즈니스] - 실업급여 부정수급 어떨때?

2017/04/02 - [직장비즈니스] - 실업급여수급기간 나이 고용보험 가입 기간 따라 다르다

2017/02/16 - [직장비즈니스] -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자격 및 방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