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기호읽는법 발음기호표 보고 숙달하세요!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발음기호표 보고 숙달하세요!



중학교 첫 영어시간, 영어 선생님이 a부터 z까지 써 주시면서 같이 발음기호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고 영어 발음기호 읽는법을 2주 넘게 연습해서 발음기호만 보고도 영어를 읽을 수 있게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때 영어선생님이 얼마나 무섭던지 엄청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근데 그게 지금은 영어를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 발음기호를 읽기 위해서는 모음, 유성자음, 무성자음으로 된 발음기호표를 참고로 하여 공부하시면 됩니다. 영어는 우리나라말에 없는 발음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영어 발음들은 유의해서 말하고 들을 수 있어야 영어 실력이 많이 늡니다.


영어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모음, 유성자음, 무성자음 순으로 발음기호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모음 발음기호


영어도 우리나라 말처럼 모음과 자음으로 구분되는데요! 모음은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으로 구분됩니다. 단어 그대로 단모음은 짧은 모음을 발음할 때, 장모음은 긴 모음을 발음할 때 사용하며 이중모음은 입술 또는 혀의 위치가 변하는 모음을 말합니다.



자음 발음기호


자음은 유성과 무성의 자음으로 나뉘는데요! 성대가 울리냐, 안 울리냐의 차이에 따라 유성자음과 무성자음으로 나뉩니다. 유성음은 총 16개이며 무성자음은 10개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성대가 울리는지 여부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무성자음은 입술 및 입모양과 입에서 내뱉는 바람을 이용해 내는 소리들입니다. 프, 크, 퍼, 스와 같은 발음들이 무성자음에 속하는데요! 한번 발음을 해보시면 성대가 울리지 않고 입과 입에서 내뱉는 바람만으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발음을 위한 기호들이 있는데요! 쉬, 취, 강한 ㅈ발음 등과 같은 것들은 영어 알파벳이 아닌 특정 영어 발음을 위한 기호를 사용합니다. 이런 것들을 읽을 줄 알고 보고 발음할 수 있게 되면 단어를 보고 바로 읽을 수 있으며 발음기호를 통해 더욱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발음을 할 수 있게 되면 영어 리스닝이 더 잘 된다고 합니다.



위 이미지는 검색하다 무료로 pdf로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 있어서 같이 올렸습니다. 영어 발음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으셨더라구요.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해당 발음기호가 들어간 영어 단어들을 찾아서 많이 들어보시고 따라해 보세요!


오늘은 영어 발음기호읽는법과 발음기호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어공부는 꾸준히 빠지지 않고 하다 보면 어느순간 실력이 올라있는 걸 느낄 수 있는 학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영어 울렁증 있다는 말 많이 하죠...  다 시험영어에만 매달리기 때문인데 문법도 중요하지만 글로벌한 시대에는 회화능력도 중요해요! 영어 공부 꾸준히 하시고 초보자는 기초부터 탄탄하게 공부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