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서식 적용 방법 쉽게 따라하기

엑셀 조건부서식 적용 방법

엑셀 조건부서식 적용 방법 쉽게 따라하기

오늘은 엑셀 조건부서식 적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각종 회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엑셀은 잘만 활용하면 업무를 쉽고 간단하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처음에 회사에서 필요한 서식들을 만들 때는 시간이 조금 걸리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일단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계속 사용 할 수 있기에 처음 만들 때 잘 만들어 놓으면 좋습니다. 

조건부서식은 일정한 값과 같거나 크고, 작은 경우 등을 강조하거나, 값에 따라 그래프 막대나 아이콘 등으로 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내가 원하는 서식을 만들어 사용 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 G상사의 매출 및 순이익에 따른 판매순위를 만들어 놓은 표가 있습니다. 개그맨 이름은 그냥 아무렇게나 넣은 것이므로 의미 두시지 말구요! 실습을 위해 만들어 놓은 표입니다. 



영업팀별로 구성된 인원들의 매출과 순이익, 판매순위를 보기 좋게 아래와 같이 매출에 따른 실적 그래프, 순이익 기준금액 이하자 빨간색 표시, 판매순위는 순이익 기준으로 정리되도록 만들어 3위까지 색으로 표시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정리해 놓으면 실적을 금방 확인 및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런 방법들이 다 엑셀 조건부 서식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조건부서식 중에서 오늘 적용해 볼 것은 데이터막대, 셀 강조 규칙, 상위/하위 규칙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부서식은 엑셀 메뉴 중 홈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 - 조건부서식을 클릭하시면 적용 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건부서식 하위 메뉴는 셀 강조 규칙, 상위/하위 규칙, 데이터 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이 있으며 기본 서식 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식을 만들어 사용 할 수 있는 새규칙, 적용된 규칙을 지울 수 있는 규칙 지우기, 적용할 시트나 영역에 대해 정의 할 수 있는 규칙관리가 있습니다.


먼저 매출금액에 데이터막대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적용하고자 하는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 뒤 홈 - 조건부서식 - 데이터막대 - 녹색데이터막대 순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범위 지정 후 데이터 막대 옆에 있는 색상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적용되는 모습을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파랑색이나 빨간색, 녹색, 노란색 등 마우스 포인트를 옮겨가면서 본인의 취향에 맞는 색으로 지정하시면 아주 간단히 쉽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순이익 금액 중 기준금액 7,000,000원 이하인 경우 빨간색 채우기와 빨간 글씨로 표시할 수 있도록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적용하고자 하는 셀 범위를 지정한 후 조건부 소식 - 셀 강조 규칙 - 보다 작음을 차례대로 선택해 주세요. 

다음에 창이 하나 뜨는데 그 창에서 값이 7백만원보다 작은 셀들을분홍색 배경에 빨간 글씨가 나오도록 변경할 것입니다.



다음 값보다 작은 셀의 서식 지정에서 값을 7000000을 넣어주고 적용할 서식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자주 쓰는 서식을 넣어 준 것을 선택하셔도 되고, 본인이 하고 싶은 서식을 설정하셔도 됩니다. 확인까지 누르시면 범위를 정한 셀들 중에서 값이 7백만원 이하인 셀들만 분홍색 배경에 빨간 글씨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랭크(Rank)함수를 통해 매겨놓은 순위에서 3위까지만 색으로 표시되도록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조건부서식 지정하는 절차와 동일하게 먼저 조건부서식을 적용하고자 하는 셀 범위를 지정 한 후 조건부서식 - 상위/하위 규칙 - 하위 10개 항목을 차례대로 선택해 주세요~!



순위는 1~3위 이지만 값은 작은 숫자이므로 하위 10개 항목으로 선택해야 1등에서 3등 사람의 순위에 색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하위 섹을 몇개까지 적용 할 것인지 선택하는데 우리는 1~3등까지 3명이므로 3을 선택하시고 적용할 서식을 본인이 고르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3가지 엑셀 조건부서식 적용 방법을 살펴 봤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서식 지정 하나로 셀의 크기나 조건에 따른 변화를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 실무 등에서 참 많이 사용됩니다. 참인지 거짓인지, 중복되는 값은 없는지 등등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니 메뉴를 살펴보시면서 내게 필요한 서식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