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페인트 몸 또는 옷에 묻었을 때 지우는 방법


페인트는 각종 산업현장을 비롯해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다양의 색상의 페인트들이 있고, 페인트는 희석을 하는 방법에 따라 유성과 수성으로 나눠집니다. 수성페인트는 물을 희석제로 사용하며 유성페인트은 신나를 희석제로 사용하는 페인트입니다. 유성페인트의 경우 지우려면 희석할 수 있는 신나가 필요하지만 수성의 경우에는 물만 있어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수월하긴 합니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굳은 다음에는 지우기 어려운데요! 셀프 인테리어를 하거나 페인트칠 초보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수성페인트 몸 또는 옷에 묻었을 때 지우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묻은 걸 알았다면 그 즉시 닦아내자

페인트칠을 하다보면 옷이나 신발, 손 등에 페인트가 묻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성은 물만으로도 쉽게 지울 수 있지만 굳은 다음에는 물을 사용하더라도 시간이 오래걸리고 잘 지워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옷이나 몸에 묻었다면 그 즉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수성페인트칠을 할 때 물걸레를 주변에 비치해 두면 간단한 것들을 쉽게 지워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페인트 칠을 할 때는 기왕이면 버릴 옷이나 막 입는 작업복 같은 것을 입고, 모자를 쓰는 것이 아무래도 좋지 않을 까 싶습니다.


 2  수성페인트가 조금 굳었을 때 지우는 방법

이 때는 페인트를 커터칼 같은 것으로 살살 긁어낸 후 신나를 이용해 닦아주면 아주 쉽고, 깔끔하게 닦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옷의 경우에는 사용하기 어려운데, 옷에 묻은 수성페인트가 좀 굳었다면 따뜻한 물에 담가 불려 준 다음 살살 손으로 문질러 주면 페인트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즉시 닦아냈을 때랑은 차이가 있습니다.


 3  피부에 묻었을 때는 버터를 이용하자

피부에 묻어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 버터를 발라 두고 잠깐 기다렸다가 비누로 닦아주면 쉽게 수성페인트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벤젠이나 신나를 몸에 바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특히 피부가 약한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기타

바닥이나 나무 등에 묻었다면 사포, 철쑤세미, 커터칼 등으로 긁어서 떼어내고 신나나 아세톤으로 슥슥 문질러 주면 페인트 자국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닥이나 나무 등에 흠짐을 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페인트 작업을 깨끗히, 깔끔하게 하고 싶다면 사전 준비를 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킹테이프, 커버링 테이프 등으로 보양작업을 꼼꼼히 해 주시고 진행한다면 페인트칠을 보다 깔끔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8/24 - [생활꿀팁] - 옷세탁 할 때 옷망가지지 않게 하는 세탁방법 5가지

2017/07/31 - [생활꿀팁] - 베이킹소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 15가지

2017/07/24 - [생활꿀팁] - 치아미백부터 푸석푸석한 머리카락 재생까지 다양한 바나나 활용법 15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