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 나라들이 10월 31일 할로윈데이 즐기는 방법


매년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입니다. 할로윈데이는 오래된 유럽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고대 셀틱 축제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열달로 이뤄진 달력을 사용했던 고대 켈트 족이 1년의 마지막날인 10월 31일을 기념했던 사원축제 또는 그레고리오 교황이 축일을 11월 1일로 변경하면서 축일의 전날의 휴식을 즐기는 것이 발전해서 지금의 할로윈이 되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나라들은 할로윈데이 즐기는 방법이 각 나라별 특징을 반영해 발전했습니다. 지금부터 세계 각 나라들이 10월 31일 할로윈데이를 어떻게 즐기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일랜드

아일랜드는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축제에서 유래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과 비슷한 할로윈을 보냅니다. 시골 지역에서는 수백년전 켈트족들이 했던 것처럼 모닥불을 피우고 사람들은 귀신이나 악마와 같은 코스튬을 입고 저녁 시간을 보냅니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 집에 노크하고 집주인이 나오기 전에 도망치는 놀이를 즐기기도 합니다.



 2  영국

아일랜드나 스코틀랜드와는 다르게 영국 사람들은 사탕무를 조각내서 펑키를 만들고 펑키 나이트송을 부르며 거리를 돌아다닙니다. 영국의 경우 1605년 화약 음모 사건이 무산된 것을 기념하는 가이 포크스 데이(Guy Fawkes Day)로 변형되었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나라들과 같이 10월 31일을 할로윈데이로 지정하고 가이 포크스데이는 11월 5일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순무로 만든 펑키 랜턴을 문기둥에 묶어 두고 야채나 견과류 등을 모닥불에 던져 유령을 겁주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조약돌도 던지는데, 다음날 모닥불에 던진 조약돌이 보이지 않으면 그 사람은 다음 해에 무사하지 못한 것이라고 하거나, 커플이 던진 견과류가 터져 버린다면 맨날 싸우는 커플이 될 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3  프랑스

프랑스는 할로윈을 기념하지 않는 나라였습니다. 프랑스 사람들은 죽은 조상들을 기리며 할로윈데이는 미국 문화라고 여겨 1990년대 중반까지도 할로윈데이라는 문화가 전파되지도 않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자신이 만든 개성적인 분장을 하고 친구 집이나 레스토랑과 같은 곳들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논다고 합니다. 개성적인 분장 코스튬은 다른 나라들과 다르게 대부분 무서운 고블린, 마녀, 뱀파이어와 같은 캐릭터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프랑스 기업들은 할로윈데이를 특수라 여기고 다양한 특별 상품들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4  홍콩

홍콩의 할로윈데이는 배고픈 유령들의 축제(Yue Lan)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유령들을 달래기 위해 불을 피우고 음식과 선물을 준비하며, 과일이나 돈, 사진 등을 태우기도 합니다.



 5  스웨덴

스웨덴에서는 할로윈을 Alla Helons Dag라 부르며 10월 31일부터 11월 6일까지 약 일주일동안 기념합니다. 11월 1일은 All Saint's Day로 학생들은 하루 방학을 맞이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6  독일

독일 사람들은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독특한 할로윈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이나 과자 등을 안 주면 괴롭힐 것이라며 외치고 다니는 것은 비슷하지만, 독일 사람들은 할로윈데이 밤이면 칼을 꺼내 놓는데 그 이유는 유령들의 방문을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7  미국

미국은 할로윈데이를 즐기기 위해 10월 초부터 준비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집들이 할로윈을 위해 한 달 동안 축제를 준비하고 즐기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런 할로윈 장식을 하지 않는 집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미국의 할로윈데이는 크고 성대한 축제 중 하나입니다. 유령들의 모습과 호박 속을 파서 만든 호박모형이 대부분인데, 미국 가족들은 이런 준비과정을 통해 가족들끼리 즐기는 문화를 가집니다. 할로윈데이 당일에는 귀신 분장을 하고 방문하는 꼬마 손님들에게 쵸코렛이나 사탕 등을 나눠줍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16 - [이색스토리] - 나라별 고유한 음식문화를 볼 수 있는 전세계 학교급식 10개국 비교

2017/09/08 - [이색스토리] - 알고 보면 더 신기한 세계 유명 회사 로고에 숨겨진 각종 의미

2017/08/09 - [이색스토리] - 막대한 부의 상징 중동 통치자들의 아내들은 어떤 일을 할까?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