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 15가지


베이킹소다는 과자나 빵 등을 부풀려서 볼륨감 있게 만들어 주는 팽창제입니다. 케이크나 머핀, 과자 등을 만들 때 버터와 함께 사용하며 열량이 거의 없습니다. 베이킹파우더는 옆으로 부푸는 성질이 있지만 베이킹소다는 위쪽으로 부푸는 성질이 있어 만드는 음식, 요리에 따라 베이킹소다나 파우더를 사용하게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이렇게 음식을 만드는 본래의 용도 외에도 청소, 치료 목적 등 다용도로 사용되기에 활용방법을 잘 알고 있다면 매유 유용합니다. 오늘은 베이킹소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 15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방에서 활용하는 방법

 1  오믈렛의 부드럽고 폭신폭신하게

달걀로 만드는 요리들은 부드러운 요리들에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믈렛은 먹을 때의 부드러움과 폭식폭신한 식감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믈렛을 할 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더욱 부드럽고 폭신폭신한 오믈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달걀 3개당 베이킹소다 1/4티스푼 정도로 넣어주면 좋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소다의 짠맛이 날 수 있으므로 양을 잘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딱딱한 콩 부드럽게

콩을 오래두면 수분기가 날아가서 딱딱해집니다. 딱딱한 콩을 불릴려면 물에 한참을 담궈 놓아야 하는데요! 이 때 물에 베이킹소다를 조금 넣어주면 금방 콩이 부드러워 진답니다.



 3  까맣게 타버린 냄비 세척할 때

요리를 하다 보면 냄비 바닥이나 밑몉 등이 까맣게 타버릴 때가 있습니다. 까맣게 변해버린 냄비를 보며 한숨을 쉬기보다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보세요~ 일단 긁을 수 있는 만큼 검은 부분은 긁어낸 다음 베이킹소다 반컵 정도와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그런 다음 하룻밤정도 그대로 둔 다음 다음날 아침 냄비를 닦아 보세요! 쉽게 까맣게 탄 부분을 제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냄새나는 식기세척기 청소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기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척기 내부를 청소하기 어렵다면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보세요~  식기세척기에 베이킹소다를 1스푼 정도 넣고 헹굼 코스를 선택해 사용해 주세요~ 헹굼코스를 실행 시킨 뒤 굳이 베이킹소다가 있는 세척기를 청소할 필요 없이 두었다가 식기를 세척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생선 요리 후 비린내 제거

생선요리를 위해 사용된 손과 주방 조리도구에서 생선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잘 닦아도 비린내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베이킹소다로 닦은 다음 따뜻한 물로 헹궈주세요! 이 방법은 생선 비린내 뿐만 아니라 매운냄새 등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6  전자레인지 벽에 붙은 음식물 제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다 보면 음식이 소리를 내면서 튀는 것을 볼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전자레인지의 벽이나 천장 부분에 음식물들이 붙고, 습기를 제거하는 성질이 있는 전자레인지 습성 상 벽면에 붙은 음식물들이 눌러 붙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청소하고 싶다면 유리 용기에 1컵의 물과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넣고 3분동안 전자레인지를 가동시키세요~ 그런 다음 물 뭍인 행주나 스폰지 등으로 닦으면 깨끗하게 잘 닦입니다.



아플 때 사용하는 방법

 7  지루성 두피염, 유아지방관 치료

베이킹소다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기름이 쫙 제거되고 산뜻한 샴프를 할 수 있다고 하죠! 그런데 지루성 두피염이나 유아지방관과 같은 경우에도 베이킹소다로 샴프를 하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가려운 걸 잘 참지 못하기도 하고, 아이 머리에서 누런 딱지들이 생기는 걸 좋아라 할 부모는 없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물을 준비하고 손에 베이킹소다와 물을 잘 혼합하여 아이 머리 환부에 살살 문질러 주세요~ 특히 조심할 점은 눈 주위 근처에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쓰라린 구내염 치료

입안에 노랗게 생긴 상처는 통증을 유발하죠! 특히 음식을 먹을 때 더욱 그런데요~ 작지만 이 부분의 통증은 꽤 아픈 편에 속합니다. 뜨겁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우리 한국인들은 더더욱 구내염의 통증이 심하기도 합니다. 통상 구내염은 1~2주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 한컵에 1티스푼 정도 베이킹 소다를 넣고 잘 용해시켜 2시간 정도마다 상처 부위를 닦아주시면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9  민감한 위장 진정 시키기

속이 쓰리거나 소화불량을 완화시키는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위장이 민감하거나 속이 쓰린 경우 베이킹소다를 물에 타서 마셔도 되지만, 커피나 오렌지 주스, 음식 등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 넣어 먹으면 식후 위가 산성으로 인해 쓰리거나 소화 불량이 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양을 넣으면 음식 맛이 안 좋으므로 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모기퇴치, 모기 물려 가려운 곳 가려움증 완화

비오고 난 뒤 한층 더 기승을 부리는 모기는 흡혈을 통해 살아가는 곤충으로 사람이나 동물을 피를 빨아 먹습니다. 모기에 물리면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심지어 병을 옮기기 때문에 특히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흑설탕과 베이킹소다를 뜨거운 물어 넣어 모기 덫을 만들 수도 있고, 맥주와 소금, 구강청정제로 모기 퇴치 스프레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기 물린 곳은 베이킹소다를 물에 잘 개서 물린데 발라주면 가려움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11  발냄새 제거

꼬리꼬리한 발냄새는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일행들과 함께 밥을 먹으러 갔는데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거나,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는 특정 장소를 가게 되는 경우 매우 난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에 땀이 잘 나는 사람들의 경우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더라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약 15분~20분 정도 발을 담궈보세요~ 냄새가 사라질 것입니다. 또한 무좀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12  일광화상으로 따끔한 피부 진정효과

장시간 햇빛에 노출된 피부는 벌겋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광화상으로 인한 피부는 수분기가 날아간 것이기도 한데요~ 베이킹소다를 미지근한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고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타 활용방법

 13  곰팡이나 기름기 뭍은 벽지 청소

벽지에 곰팡이가 피거나 기름기가 뭍어 얼룩이 진 경우 보기 안 좋을 뿐더러 잘 지워지지도 않아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물에 잘 녹인 다음 벽지에 뿌려주고 물기 뭍은 스폰지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건조해 주시면 곰팡이나 기름 얼룩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14  풀이나 잡초 억제

정원이 있는 집에 사는 경우 정원에 베이킹소다를 뿌려주면 잡초가 자라는 것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벽돌 틈사이로 잡초가 자라는 경우에도 뿌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15  곰팡이 냄새 나는 책에 활용

책이 오래되거나 눅눅한 곳에 보관해 책곰팡이가 펴서 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책곰팡이가 폈다면 책에 가볍게 베이킹소다를 뿌려준 다음 책을 종이 봉투 같은 것에 넣고 흔들어 베이킹소다가 골고루 잘 뭍어주도록 해 주세요~ 몇일이 지난 다음 베이킹소다를 잘 털어준 다음 햇빛이 비치는 곳에 잘 두면 더이상 곰팡이가 자라지 못하고 곰팡이 냄새도 사라집니다. 단 곰팡이 자국은 지워지지 않는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24 - [생활꿀팁] - 치아미백부터 푸석푸석한 머리카락 재생까지 다양한 바나나 활용법 15가지

2017/07/20 - [생활꿀팁] -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2017/07/19 - [생활꿀팁] -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손가락 활용 팁 5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