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함의 유혹 설탕중독 증상 및 식습관 개선 방법


달달한 쿠키, 음료, 사탕, 초콜릿 등을 비롯해 우리는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 당분을 섭취합니다. 당분은 사탕수수와 같이 자연적인 것들도 있지만 설탕과 같은 정제된 것들도 있습니다. 힘들고 우울할 때 달달한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은 설탕을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은데요~

SBS스페셜 "설탕전쟁, 당(糖)하고 계십니까?"라는 주제로 방송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방송을 보니 우리가 평상시 얼마나 많은 설탕을 섭취하고 있으며 섭취한 당분이 우리 몸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설탕중독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불연듯 들더라구요.



평상시 제가 주변 사람들한테 "당떨어졌어"라는 말을 종종 하면서 믹스커피나 사탕 같을 걸 자주 찾았었는데...  당분을 섭취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었어요. 당을 섭취하게 되면 세로토닌과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분비시켜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도파민은 쾌락(?)같은 느낌을 주게 되고 반복되면 내성이 생겨 더 많은 당을 섭취하도록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설탕을 비롯해 과도하게 당분을 섭취하게 되면 성인병, 심혈관질환, 당뇨병, 위경련, 골다골증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내가 설탕중독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는 설탕중독 자가 진단법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설탕중독 자기 진단법


1. 스트레스를 받거나 힘이 들면 달달한 음식을 먹어야 해소가 된다.


2. 주변에 항상 간식이 있고, 배가 불러도 단 음식은 꼭 챙겨 먹는다.


3. 초콜릿, 과자, 빵, 인스턴트 커피, 아이스크림 등 단 음식을 찾게 된다.


4. 물 대신 단 맛이 나는 음료나 주스를 선호한다.


5. 늘 다이어트 중이지만, 체지방이 잘 안 빠지고, 빠져도 금새 요요현상이 나타난다.


6. 일과 중 몸이 늘어지고 무기력 해지는 때가 있다.


7. 하루라도 단 것을 먹지 않으면 허전하고 집중이 되지 않는다.


8.  별 다른 이유없이 짜증나고, 기운 없을 때가 있다.


9. 이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단 것을 먹어도 뭔가 부족하다.


10. 빵, 면, 떡, 과자 등 끊임없이 먹을꺼를 찾아 먹는 편이다.




진단결과


3개 이하 : 건강 / 4~5개 설탕중독 의심 / 6~8개 설탕중독위험 / 9~10개 심각한 설탕중독



저는 진단해 보니 설탕중독 의심 상태네요. 저도 달달한걸 좋아라 하다보니... 그래서 군대에서부터 열심히 먹기 시작한 믹스커피 끊기를 최근 시작해서 2주 정도가 되었습니다. 처음 몇일간은 정말 믹스커피가 먹고 싶어 주변을 어슬렁거리기도 하고 커피 타 먹는 사람 있으면 근처에 가서 냄새라도 맡았어요. (ㅋㅋ  무슨 담배도 아니고...) 그렇게 2주 정도가 지나니 이제는 왠만큼 자제도 되고 먹고 싶은 생각도 거의 안 드네요.



아내도 설탕줄이기에 동참해서 왠만하면 요리할 때 설탕이나 올리고당 이런거 사용하지 않고 요리하고 있으며 주전부리할 때는 과자나 빵 이런거보다 아몬드, 크린베리, 콩 등을 먹고 있답니다.


저는 아직 몸에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아내는 몸에 여드름이나 트러블도 많이 사라지고 속이 부대끼는 것도 많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이런 설탕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되도록 천연식품을 섭취하고 식생활을 개선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한기지 팁을 드리자면 현미나 채소 등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씩어먹다 보면 단맛이 느껴진답니다. 이유는 녹말이 분해되면서 당성분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9/11 - [건강|운동] - 맥박 정상수치 범위 통해 알아보는 건강 상식

2017/09/05 - [건강|운동] - 집과 사무실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탄탄한 팔근육 키우는법 5가지

2017/09/04 - [건강|운동] - 매일 당신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일상생활용품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