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고유한 음식문화를 볼 수 있는 전세계 학교급식 10개국 비교


우리나라 옛 어른들은 친구들과 둘러앉아 도시락을 먹는 재미와, 수업 시간 전 또는 도중에 몰래 까먹는 도시락의 추억을 가지고 있겠지만 지금은 이런 추억은 학교급식으로 인해 경험할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학교급식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학교급식을 도입하고 학생들에게 영양가 있는 점심을 제공합니다. 각 나라 학교들의 급식은 나라들마다 저마다의 음식문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나라별 고유한 음식문화를 볼 수 있는 전세계 학교급식 10개국을 비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나라(대한민국)

우리나라 학교 급식은 영양가 있고 질 높은 식단으로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물론 급식파동 등으로 간혹 문제가 된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많은 나라들은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학교급식 수준을 높게 평가합니다. 밥과 국, 3~4개의 찬으로 구성되어 있는 급식에는 해산물과 채소, 과일, 샐러드, 육류 등 다양한 반찬이 제공되지요.



 2  일본

일본 학교에서 점심으로 제공되는 학교급식은 한국과 비슷하지만 한국보다는 간소한 식사를 제공합니다. 일본 학생들은 보통 자신의 교실 책상에서 식사를 하며, 식사에 필요한 개인 패드와 젓가락, 칫솔 세트들을 개인이 챙겨다녀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아침에 우유를 먹지만 일본은 점심때 우유가 같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영국

영국의 학교급식은 튀긴 감자, 당근, 죽, 샐러드, 과일, 와플 등이나 패스트 푸드 등이 제공됩니다. 각 학교들은 예산 문제

로 저렴한 식사를 제공할 때가 많은데 아이들은 패스트 푸드가 제공되는 날을 제일 좋아한다고 하네요.



 4  미국

피자와 옥수수, 닭고기, 샐러드, 우유 등으로 구성된 학교 급식은 대부분 패스트푸드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겟과 프렌치프라이, 버거 등 부모들은 아이들이 먹을 추가적인 음식을 더 보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 급식 시스템은 주 또는 학교마다 많은 차이가 있는데 문제점은 염분이 높은 튀김이 많이 나와 최근에는 야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식단을 채택하는 학교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5  터키

터키의 급식은 호밀빵과 호두, 포도, 석류, 사과와 발효음료인 케피어 등 건강한 음식들이 제공되는데, 이런 음식들은 지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6  태국

태국의 학교 급식 식단은 쌀밥과 돼지고기, 바나나 잎으로 싼 푸딩, 조미료 등 태국식 음식이 제공됩니다.



프랑스

생선스튜와 시금치, 감자, 치즈, 빵과 샐러드 등이 제공되는 프랑스 학교급식은 영양가가 매우 높으며, 특히 프랑스 학교들은 아이들의 위해 점심시간이 1~2시간 사이라고 합니다. 학생들은 천천히 여유있게 식사를 즐기고 휴식도 취한다고 합니다.



 8  핀란드

핀란드는 학생들이 먹는 학교급식에 대한 계획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점식급식 이외에도 아침과 저녁 수업 도중에도 간식을 제공받는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은 매점에서 점심을 먹는데 다양한 요리들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이나 종교 문제로 인해 특수식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점심식사도 있다고 합니다.



 9  러시아

러시아에서는 학생들이 9시부터 12시까지 무료 아침식사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12시 이후에는 점심식사비를 지불한다고 합니다. 제공되는 음식들은 빵과 감자, 마카로니, 메밀밥과 카틀렛이나 생선국, 야채수프 등 다양한 음식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10  이스라엘

이스라엘 학교에서는 신선한 과일과 곡물바, 샌드위치 등이 제공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06 - [이색스토리] - 우리 미래를 책임질 친환경 대체에너지 활용사례 7가지

2017/09/14 - [이색스토리] - 나라별 대중교통 노약자 자리양보 문화 비교

2017/09/08 - [이색스토리] - 알고 보면 더 신기한 세계 유명 회사 로고에 숨겨진 각종 의미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