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거소사실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국내거소사실증명서

국내거소사실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재외동포의 경우 주민등록이 아닌 거소를 하여 거주한 경우 국내거소사실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적지위에관한법률 제 7조에 따라 출입국사무소에 국내거소신고를 마친 사람에 한해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이 증명서는 각종 절차와 거래관계 등에 있어서 주민등록증이나 등초본, 외국인등록증 또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 이 서류로 대체하거나 갈음할 수 있습니다.

국내거소사실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출입국사무소 증명발급창구를 이용해 수수료 2000원을 내고 발급 받아야 하나, 민원24에서는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24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더불어 민원서류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컴퓨터와 바로 연결되거나, IP로 공유된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국내거소사실증명서 온라인 발급절차

민원24(http://www.minwon.go.kr)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상단 검색창에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이라고 검색해 주세요. 민원24에서는 다양한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주민등록등본,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건축물대장등초본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민원안내에 국내거소사실증명이 보일 것입니다. 증명서 옆에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민원은 외국국적동포가 국내거소신고를 한 시실을 증명받고자 출입국관리사무소 및 시군구청에 신청하는 민원이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그인을 해 주셔야 합니다. 처음에 설명드린 것처럼 개인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처음 민원24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한 뒤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 이용해야 합니다.



민원24에서 각종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중간중간 현재 내가 민원 신청하는 단계가 어디인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 신청서 폼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성명, 국내거소신고번호, 체류지, 수령방법, 발급부수를 작성한 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셨기 때문에 이름과 거소신고번호와 나머지 수령방법이나 발급부수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정보는 변경하신 뒤 민원신청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온라인민원은 금방 처리되기 때문에 처리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을 프린트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온라인이 아닌 출입국사무소나 시군구청에서 발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수수료 2000원이 필요하며 본인이 아닌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리인인 경우 위임장이 필요하거나 직계가족인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며서 등이 필요하며, 외국인을 고용한 경우에는 고용관계입증서류, 소송이나 공탁 강제집행과 관련한 경우에는 법원제출용 보정명령서 등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국내거소사실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