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별미 고소하게 맛있는 가을 전어가 몸에 좋은 이유 7가지


집나간 며느리도 그 고소한 향과 맛 때문에 돌아오게 한다는 음식이 바로 전어입니다. 가을 전어는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월동준비로 지방 함량이 크게 증가하고 뼈가 부드러워 먹기에 제격입니다. 전어는 회나 무침 등으로 먹기도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칼집을 낸 뒤 굵은 소금을 뿌려 석쇠에 구워먹는 그 맛은 어느 생선의 맛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맛있습니다. 이런 가을 전어를 맛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전어축제 혹은 가을전어가 많이 나는 항구를 찾기도 하는데요. 가을별미인 가을전어가 몸에 좋은 이유 7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가을전어가 맛있는 이유

전어는 봄에 태어나 여름에는 플랑크톤과 유기물을 먹으면서 성장합니다. 하지만 봄이나 여름에는 기름기가 3% 미만으로 맛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월동을 준비하는 겨울에는 살이 오르며 지방함량이 3% 미만에서 6% 이상으로 증가하고 뼈가 부드러워지면서 고소하고 씹히는 맛도 매우 좋아집니다. 이렇게 고소한 맛은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고 하죠.



가을 보약이라고도 불리는 가을 전어가 몸에 좋은 이유

1. 성인병 및 치매 예방

전어에는 DHA, EPA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데, 이런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해 주고 두뇌 발달에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과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2. 빈혈예방

전어에는 빈혈 건강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철분 및 인, 아연, 엽산 등의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2, B6는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어 빈혈과 각기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로회복, 간기능 회복

글루타민산, 핵산이 간기능을 강화하며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상시 소변을 보기 힘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등 뼈건강

칼슘이 뼈에 좋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전어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100g 당 210mg)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뼈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어에 들어 있는 칼슘은 인상칼슘으로 체내 흡수가 잘 된다고 하는데요. 전어를 먹을 때 뼈를 바르지 말고 뼈째 씹어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을 전어는 뼈가 부드러워 씹어먹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5. 성장 호르몬 강화

전어에는 아르기닌 성분과 시트신성분이 풍부하여 성장 호르몬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6. 위장보호 

한방에서는 전어의 살을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전어는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부스럼 치료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7. 노화방지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분해하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전어는 비타민 D와 E가 풍부해 피로회복 외에도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능 전어 맛있게 먹는 방법

1. 구이로 구워 먹는 방법

요리 전에 미리 쌀드물이나 소금물에 5분정도 담궈 준 다음 칼집을 내고 굵은 소금을 뿌려 석쇠에 구워 먹으면 비린내도 없고 살이 더 단단해져서 맛있습니다.



2. 회무침으로 먹는 방법

전어는 먹기 직접 버무리는 것이 좋으며 콩가루나 잣가루를 뿌리면 전어의 고소한 맛이 더 강해지며 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05 - [건강|운동] - 바다의 채소 다시마 효능 10가지

2017/09/11 - [건강|운동] - 맥박 정상수치 범위 통해 알아보는 건강 상식

2017/08/29 - [건강|운동] - 남녀가 다르게 느끼는 심장마비 전조증상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